아리랑TV,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들’9월 1일 방송

서울--(뉴스와이어)--옛 조선시대 궁궐의 모습을 간직한 덕수궁.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인기 관광 코스 중 에 한 곳인 이곳에 관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이들이 있다. 한국어는 물론 영어로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덕수궁에 대해서 해설을 쏟기 시작하는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들. 이들은 우리의 역사를 국내외 관광들에게 알리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선 청소년들로, 역사과목 이수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에서 스스로 한국의 역사에 관심을 갖고 우리 역사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청소년들이다.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일정 교육을 받고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는데, 테스트에 통과하고 문화유산 해설사로 활동하는 중에도 역사 교육은 틈틈이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들은 어른들이 써준 대본을 그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스스로 열심히 찾은 자료와 정보를 담아서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애쓰고 있다. 특히 국내외 관광객들을 직접 만나서 우리의 문화유산을 소개해줄 때 청소년들이 느끼는 자부심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고 한다.

주말마다 번갈아가며 무료로 문화유산 해설사로 활동하는 한국의 청소년들. 이들은 대부분 사교육을 받지 않고, 스스로 영어와 역사 공부를 한다고 한다.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이란 활동은 누군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일이 아니다.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 나갈 우리 청소년들이 자신이 만나게 될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 이들의 최종 목표다. 문화재는 조상들의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이다. 이런 문화유산을 재미있고 올바르게 알리기 위해 활동하는 우리의 청소년 해설사들을 만나본다.

웹사이트: http://www.arirangtv.com

연락처

아리랑국제방송 홍보
고객만족전략팀 최정희
02-3475-50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