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해외생물자원 확보 교두부 마련

뉴스 제공
국립생물자원관
2011-09-05 12:10
인천--(뉴스와이어)--국립생물자원관은 2011년 9월 7일(수)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대한민국-캄보디아 생물다양성 연구협력센터 현판식을 개최하고 현대자동차에서 기증한 조사용 차량을 전달한다.

캄보디아는 열대 몬순기후로 우리나라의 약 1.5배의 국토를 가지고 있으며 이중 산림지역이 57%로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바이오 산업의 원천소재인 유용생물자원의 보고인 지역이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작년부터 캄보디아 산림청 내에 생물다양성 연구협력센터 설치를 추진하여 왔으며, 금번 현판식을 가지고 11월 중 본격 개소할 예정이다. 한·캄보디아 생물다양성 연구협력센터는 현미경 및 표본제작·보관시설을 갖추고 현지 연구인력의 교육과 연구장소로 사용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미얀마, 베트남, 라오스 등 국가에 대한 생물다양성 연구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환경부에서는 2007년 캄보디아 산림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금까지 국립생물자원관을 통해 캄보디아 산림부와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실시하여 왔으며 금번 연구협력센터 구축을 통해 동남아 생물다양성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7년부터 실시된 캄보디아 지역의 생물자원 조사를 통해 2만여점의 생물표본을 확보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국립생물자원관에 소장하였으며, 내년 캄보디아 생물자원 도감을 공동발간할 예정이다.

현재, 국립생물자원관은 캄보디아 외에도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과 MOU체결 등을 통해 생물다양성 조사 연구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어 한·캄보디아 연구협력센터가 이들 국가와 연구협력의 거점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캄보디아 산림청에 전달된 연구 수행용 차량인 산타페는 현대자동차의 ‘함께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해외 20~30개국 대리점을 중심으로 개도국의 말라리아 퇴치와 교통안전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약 30억원(원화 270만불)을 지원할 계획이라 밝히면서, 이번 전달식을 계기로 현대자동차의 캄보보디아 지역 대리점에서도 캄보디아의 생물다양성 보전과 주민지원 등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nibr.go.kr

연락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총괄과
길현종 연구사
032-590-7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