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국내 최초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제품 양산

뉴스 제공
서울반도체 코스닥 046890
2011-09-06 10:07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LED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대표이사: 이정훈, www.seoulsemicon.com)는 오늘, 국내 최초로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광원을 개발하여 양산 차량에 공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서울반도체의 LED 광원은 세계 4대 완성차 메이커로 자리잡은 국내 업체의 프리미엄 세단에 헤드램프로 채택, 양산되고 있다.

서울반도체는 2010년 5월, 이미 자동차 헤드램프에 적용되는 DRL(Daytime Running Light) LED 패키지 개발 양산에 성공한 바 있으며, 이번 신제품 Z Power는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업체인 에스엘㈜를 통해 공급되고 있다.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제품은 LED 분야 중 기술 개발이 가장 어려운 분야로 손꼽힌다. 헤드램프용 LED 제품을 양산하고 있는 업체는 전세계 몇 안되며, 국내기업인 서울반도체가 국내 LED 업계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양산까지 적용했다는 점은 대한민국 LED 업계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서울반도체는 지난 수 년간 기술 개발에 매진하여 미국 자동차전자부품협회(AEC)의 품질 기준인 AEC-Q101 승인을 획득했으며, 지난해부터 유럽 업체에도 헤드램프의 일종인 DRL을 생산, 공급한 바 있다. 이 제품은 기존의 HID 램프에 비해 높은 신뢰도, 고효율 및 고광량을 제공해 주행 안정성은 물론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최근 들어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면서 자동차용 LED 조명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지난해 전세계 자동차용 LED 조명 시장은 9억8천6백만 달러 수준이었으며, 오는 2014년이면 21억6천2백만 달러 규모로 연평균 22%의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헤드라이트용 LED 분야만 살펴보면 36%의 연평균 성장률로 자동차용 LED 조명 분야 중에도 가장 급격한 성장이 예견되는 상황이다. 서울반도체는 이 같은 시장 상황에 대응하여 자동차 내외장용 LED 조명에 필요한 모든 분야의 제품군을 한국은 물론 미국, 유럽 등의 자동차 메이커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반도체의 배성훈 상무는 “이번 성공은 서울반도체를 믿고 개발을 리드해 준 에스엘㈜ 개발진의 노력과 첨단기술 적용 의지가 있어 가능했다”고 전하면서 “이번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의 국내 최초 양산을 계기로 자동차 내, 외장에 적용되는 모든 LED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며 국내 보급은 물론 해외 자동차 시장까지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서울반도체 개요
서울반도체는 세계 2위(관계사 제외 순위) 글로벌 LED 전문기업이다. 1만4000여 개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실내외 조명, 자동차, IT(핸드폰, 컴퓨터 등), 자외선 분야 등 전 영역에 적용 가능한 LED 제품을 연구·개발 및 양산해 글로벌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초 개발 및 양산한 제품들은 LED 산업의 표준이 되고 있으며, 패키지 없는 LED ‘와이캅(Wicop)’, 교류 및 고전압 LED ‘아크리치(Acrich)’, 기존 LED보다 10배 이상 밝은 ‘엔폴라(nPola)’, 최첨단 자외선 청정기술 ‘바이오레즈(Violeds)’, 전 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는 ‘필라멘트 LED’ 기술, 자연광 LED ‘썬라이크(SunLike)’ 등 혁신제품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semicon.co.kr

연락처

서울반도체 홍보팀
박완기 대리
070-4391-8016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샤우트코리아
최정선 차장
02-6250-98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