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스탯오일社 유정개발 프로젝트용 반잠수식 시추선 2기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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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코스피 042660
2011-09-07 09:57
서울--(뉴스와이어)--대우조선해양(www.dsme.co.kr, 대표이사 남상태)이 반잠수식 시추선(Semi-submersible rig) 2기를 수주하며, 올 수주금액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지난 6일 (현지시간) 대우조선해양은 노르웨이 시추선 전문 운용 회사인 송가 오프쇼어(Songa Offshore)社로부터 반잠수식 시추선 2기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사는 추가로 동급 시추선을 2기를 더 수주할 수 있는 옵션에도 합의했다.

수주 금액은 총 약 11억 달러로, 2014년 하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시추선들은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Statoil) 社에 8년 간 장기 용선되어 노르웨이 연안, 북해지역 및 극지방에서 운용될 예정이다.

현재 스탯오일 社는 ‘카테고리-D(Category-D)’라는 노르웨이 대륙붕의 중심해(mid-water) 유정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반잠수식 시추선은 길이 116m, 폭 97m 규모로 GPS 시스템과 컴퓨터 제어 추진 시스템으로 구성된 심해용 다이내믹 포지셔닝 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 및 천해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위치유지계류(Positioning Mooring) 설비와 같은 최첨단 시스템이 탑재되며, 수심 약 500m의 해상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할 수 있다.

특히 이 시추선은 기존의 시추 전용 기능에 시추공 마무리(Well Intervention) 작업까지 수행하도록 설계 · 건조되는 복합 기능의 시추선으로, 앞으로 북해 지역을 포함한 기존 오일필드 개발에 필수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제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또한 이 시추선은 노르웨이 인근 해역의 거친 기후와 혹한의 날씨 속에서 운영될 예정인 만큼, 안전 사항을 비롯해 건조 · 운영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까다로운 노르웨이 표준해양규정 (NORSOK Standard, Norsk Sokkels Konkurranse posisjon)을 통과해야 한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방한(Winterization) 기술 등 첨단 기술을 적용했고, 또한 그 동안 성공적으로 극지용 반잠수식 시추선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설계 단계부터 치열한 경쟁을 거쳐 당당히 수주에 성공할 수 있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까지 대우조선해양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총 25기를 수주, 20기를 인도한 반잠수식 시추선 분야의 선두주자”라고 설명하며 “이번 계약은 향후 노르웨이 인근 북해 해역에 필요한 반잠수식 시추선을 계속 수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42척 100억 4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 및 해양설비를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 개요
1973년 10월 한반도 동남쪽 거제도 옥포만에서 기공해 1981년에 준공한 대우조선해양은 각종 선박과 해양플랜트, 시추선,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잠수함, 구축함 등을 건조하는 세계 초일류 조선해양전문기업이다. 400만㎡의 넓은 부지 위에 세계 최대 1백만톤급 도크와 900톤 골리앗 크레인 등의 최적 설비로 기술개발을 거듭해, 고기술 선박 건조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IT기술을 기반으로 체계화 된 선박건조기술과 고난도 해양플랫폼 건조능력,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 관리능력, 전투잠수함과 구축함을 건조하는 높은 기술력을 고루 갖춰, 모든 종류의 조선 해양 제품을 최상의 품질로 만들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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