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해외여행시 감염병 감염 주의

뉴스 제공
질병관리본부
2011-09-07 17:27
서울--(뉴스와이어)--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는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해외여행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외여행시 해외발생 감염병 예방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해외여행객 수의 증가에 비례하여 해외에서 장티푸스, 말라리아 등에 감염되어 입국하는 건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에서 폴리오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등 해외여행시 감염병에 감염될 우려가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11.8월말 기준, 해외유입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말라리아 환자 발생 수는 전년 동기보다 높게 나타남

전국 13개 검역소를 통해 금년도에 가장 많이 확인된 수인성 감염병은 세균성 이질로 주로 동남아지역 여행객(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에게서 확인되었다.

따라서 동 지역 여행객들은 손씻기 등 개인 위생을 준수하고 반드시 익힌 음식물을 섭취해야 하며, 아울러 말라리아 및 뎅기열 등 모기매개 감염병도 유행하기 때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폴리오는 분변-경구 감염으로 전파되며 드물게 오염된 음식이나 식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해외여행시 개인 위생이 더욱더 요구된다.
* 모든 영유아는 폴리오 예방접종 대상이며, 대개 위생 상태가 불량한 지역에 거주하는 영유아나 소아에게서 발생함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http://travelinfo.cdc.go.kr)홈페이지에는 해외 감염병 발생 동향 등이 실시간 업데이트 되므로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여행객들은 사전에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입국시 설사 및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면 검역관에 신고를 하고 귀가 후에는 해당 보건소 등 의료기관에 반드시 방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전국 13개 검역소에서는 입국시 설사 및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는 여행객들에 무료 검사 후 그 결과를 통보하고 있음.

웹사이트: http://www.cdc.go.kr

연락처

질병관리본부 검역지원과
043-719-7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