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코트, 웹 광고를 이용한 신종 허위 안티 바이러스 공격 발견
- 웹 광고를 통해 사용자를 세계 최대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인 Shnakule로 유도
- 블루코트 웹 펄스 서비스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악성코드 페이로드 자동 차단
현재 인터넷에 광범위하게 퍼진 세계 최대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 Shnakule은 하루 평균 2,000개, 최대 4,357개의 호스트 네임을 보유하며 검색 엔진 포이즈닝(SEP:Search Engine Poisoning)을 통해 적극적인 허위 안티 바이러스와 악성광고(Malvertising) 공격을 펼치고 있다. 이에 블루코트 웹 펄스 서비스(Blue Coat WebPulse Service)는 현재까지 15,000개 이상의 사용자 요청이 악성광고공격과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Shnakule의 공격은 악성 웹 광고를 활용해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에서 유해한 광고 서버가 기존의 Shnakule 하위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설정되어 악성코드 유입 경로를 생성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만들어진 Shnakule의 하위 네트워크가 사용자를 악성코드로 전송한다. 마지막 단계는 악성코드 페이로드(Payload)로서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로부터의 탐지를 피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위치를 변경한다. 악성코드 페이로드는 Shnakule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웹 펄스(WebPulse)에 의해 이미 확인된 서버로부터 비롯된다. 블루코트의 웹 펄스 서비스는 Shnakule 네트워크에 대한 실시간 분석으로 공격이 발생하기 이전에 악성코드 페이로드를 차단한다.
블루코트 코리아의 전수홍 지사장은 “최근 블루코트 보안 연구소의 최근 페이로드 검사에서 43개의 안티 바이러스 엔진 중 오직 두 개의 엔진만이 유해하거나 의심스러운 페이로드로 식별했다”라며, “웹 기반 악성코드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안티 바이러스 같은 기존의 단일 계층 방어로 막아내기엔 매우 어렵다. 이러한 유형의 공격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방어책은 웹 펄스처럼 페이로드의 암호화 유형에 관계 없이 분석 내용의 연관성을 찾고, 자동적으로 유해 네트워크를 분석하며, 신속하게 해당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블루코트 웹 펄스 서비스는 매주 30억 개 이상의 요청을 분석하며 웹 상의 사용자 활동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보유하고 있으며, 역동적인 유해 요소와 악성코드 페이로드의 연관성을 파악해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 공격을 식별하고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웹 펄스는 보안 웹 게이트웨이와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블루코트 웹 보안 제품에 온-디맨드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며, 악성 코드 다운로드와 피싱, 스피어 피싱 공격, 봇넷에 감염된 시스템등 의 웹 위협으로부터 사용자와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블루코트
세계적인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킹의 선도 업체인 블루코트는 전 세계 15,000 이상의 고객에게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킹 (ADN) 인프라를 비롯해 WEB보안/ WAN가속/ WEB가속 장비 등을 공급한다. 또한 정보 보안 및 최적화의 필수 요소인 모니터링, 가속, 보안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인프라를 사용자, 장소, 네트워크에 제약 없이 제공하여 기업의 보안과 네트워크를 최적화한다. 현재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의 80%가 블루코트의 고객이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bluecoat.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ecoat.co.kr
연락처
PR대행사 샤우트 코리아
이주홍 사원
02-6250-98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