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 상수도관 크롬중독 우려’에 대한 의견

뉴스 제공
한국철강협회
2011-09-22 10:0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와 관련하여 일부 언론에 보도된 ‘스테인리스 상수도관 크롬중독 우려’에 따르면 스테인리스관의 부식이 심해지면 중금속인 크롬이 발생해 폐암과 후두암을 유발하는 등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제기 되었다.

이와 관련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스테인리스관은 현재 수돗물 환경에서 부식이 발생되지 않는 소재로서 중금속 용출에 의한 유해요인은 없으며, 환경부 위생안전기준에 적합한 수도배관 자재임을 밝힌다.

2009년 8월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서 스테인리스스틸 304 강관(KS D 3576)을 대상으로 환경부 위생안전기준에 의거 음용수 용출성능을 평가한 결과, 암유발인자인 6가 크롬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으며, KS D 3595 역시 6가 크롬은 미검출 되었다.(시험성적서 참조)

보도자료에 의하면 수중의 염소이온이 많을 시 빠른 속도로 부식이 진행 될 수 있다고 하였으나, 수도법의 ‘먹는 물의 수질기준’에 따르면, 잔류염소는 4.0mg/L를, 염소이온은 250mg/L를 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에 확인한 바에 의하면 수돗물 중 염소이온은 연평균 15㎎/L, 월평균 8 ~ 24㎎/L 이며, 황산이온은 연평균 13㎎/L, 월평균 6 ~ 26㎎/L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수돗물의 염소 및 황산이온 농도가 낮아 스테인리스관 내부부식에 의한 크롬 및 니켈 용출 가능성은 없다.

서울시에서 6가 크롬 및 총 크롬을 원수, 정수, 병물 아리수 및 수돗물에 대하여 매월 분석한 결과 불검출 되었으며 이는 서울시 상수도 사업본부 홈페이지(http://arisu.seoul.go.kr)에서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일본 및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현재 스테인리스 수도배관을 사용중 이며, 특히 음용수 수질 기준이 엄격한 일본 동경의 경우, 급수관에 100% 스테인리스 강관을 사용하고 있어 안전성이 입증된 소재임을 증명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sa.or.kr

연락처

한국철강협회
02-559-3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