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협약보증’ 시행

뉴스 제공
신용보증기금
2011-09-27 11:03
서울--(뉴스와이어)--신용보증기금(이사장 안택수)이 최근 호남석유화학, 두산인프라코어, 한화건설, 두산건설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협약보증’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보증은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정부의 동반성장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협약보증을 올해의 중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신보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하는 공정사회의 패러다임에 뜻을 같이한 특별출연 대기업이 있었기에 성사될 수 있었다.

이번 협약보증의 특징은 기존의 Capital Call*방식 대신 대기업 일시출연 방식을 도입하고, 대출보증 등 ‘금융성 보증’에 한정되었던 지원대상을 상거래담보보증 등 ‘비금융성 보증’에까지 확대한 ‘Two-Track’ 방식으로 운용함으로써 기존 상생보증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 Capital Call : 목표 출연금 전체 중 일부를 먼저 출연하고, 나머지는 이후 보증실적에 따라 출연하는 방식

이를 통해 신보는 대기업으로부터 추천받은 협력업체들에게 금융성 보증일 경우 출연금의 12배, 비금융성 보증은 15배 범위내에서 신용보증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1차 협력업체는 물론 직접거래가 없는 2차 협력업체까지 보다 많은 중소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점에서 새로운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안택수 신보 이사장은 “대기업들이 신보에 출연하는 것은 국내 경제의 지속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신보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자율적이고 건전한 파트너십 형성에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보증기금 개요
신용보증기금(信用保證基金)은 담보력이 미약한 기업에 대해 신용보증 지원을 해주는 기관이다. 1974년 제정된 신용보증기금법에 따라 1976년 특별법인으로 설립됐으며 ‘공공기관의 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odit.co.kr

연락처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부
02-710-4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