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스마트 문화유산’ 앱 선보여
문화재청은 국민이 쉽고 편하게 문화유산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의 홈페이지 서비스와 스마트 폰 기반의 문화유산 정보조회 서비스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서비스 ‘스마트 문화유산’ 앱을 선보인다. ‘스마트 문화유산’은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 용으로 개발되었으며,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의 QR 코드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앱 스토어나 마켓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에 개통되는 ‘스마트 문화유산’은 문화재청이 전하는 문화유산 관련 공지사항과 보도자료, 포토뉴스는 물론 문화재청이 발간하는 전문 간행물을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등 문화재청만의 특화된 정보 제공과 함께 전국의 국가지정문화재 및 시도지정문화재 11,291건의 정보를 GPS 위치정보와 함께 제공하고 있어 ‘출발하면서 찾아보는 문화유산 탐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민의 문화유산 향유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경복궁 등 4대궁과 종묘, 조선 왕릉과 현충사, 칠백의총 등 유적에 대해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문화재청은 문화재 관리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직원 전용의 ‘문화재 스마트 행정’ 앱을 추가 개통하여 전국에 산재한 문화재 현장에서 문화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서 현장과 사무실 구분 없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문화재청은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문화유산 정보에 쉽게 접근해 ‘국민이 동참하고 향유하는 문화유산’을 이루기 위한 선제적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문화재청 정보화기획팀
042-481-4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