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제5회 농작업안전 아이디어 공모

수원--(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은 농업인의 농작업 재해를 예방하고 농작업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범국민적인 인식 확산을 위해 제5회 농작업안전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농업인의 꿈을 실현하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 만들기’란 주제로 실시하는 ‘농작업안전 아이디어 공모’는 농업인, 학생, 일반인, 농작업 제조업체, 공무원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9월 29일부터 10월 28일까지 한 달간 공모한다.

공모내용은 농작업 안전정책 제안, 지도·연구과제, 농작업 장비개선과제(보조구, 보호구, 편이장비, 농작업복, 저비용 개선사례) 등 국민의 아이디어를 통해 농작업 재해예방과 농작업 안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이면 가능하며, 전자우편(kooksj@korea.kr) 또는 우편으로 응모하면 된다.

응모작 중 농작업 안전분야 전문가 등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시상금 100만원, 최우수상 2명 각 70만원, 우수상 5명 각 50만원, 장려상 7명 각 30만원 등 총 15점, 총 700만원을 시상할 계획이다.

선정된 응모작은 농작업 안전 교육교재, 지도·연구자료, 농작업 재해예방 홍보·전시 등에 이용되어 농업인을 비롯한 전 국민의 농작업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활용된다.

지난해에 실시한 제4회 공모에는 71점의 작품이 접수되어 예취기 기능과 안전사양 개선, 곤달비 수확 이동 보조의자 개발, 동력이용 자동 관주호스 깔끔이 수집기 등 15점을 시상한 바 있다.

이번 농작업안전 아이디어 공모는 농촌진흥청이 범국민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에 발맞추어 농업의 여성화, 고령화, 기계화로 점점 농작업 재해의 위험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 농작업 안전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대책을 모색함으로써 강소농 육성에 새로운 희망의 불씨를 피워 나갈 것이다.

농촌진흥청 지도개발과 이금옥 과장은 농작업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이번 공모를 통해 농업인의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이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지도개발과
이금옥
031-299-274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