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인증기업 코스닥 상장 지원 위해 메리츠종금증권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2011-10-04 12:10
서울--(뉴스와이어)--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인증을 취득한 환경분야 우수기업의 코스닥 상장 활성화를 위하여 메리츠종금증권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관련 지원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기업이 거래소 상장을 추진하는 경우 정관정비에서 신규 상장까지 여러 단계에 걸쳐 절차가 진행되는데, 이 때 증권사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하여 추진하게 되며, 비교적 많은 비용도 소요된다.

금번 지원 서비스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우수기술을 보유한 녹색인증기업을 선별·추천하고, 메리츠종금증권은 해당 기업의 코스닥 상장을 위해 대표 주관계약을 체결, 예비심사청구서 작성 및 제출, 증권신고서 제출, 신규상장 신청 등 관련 업무를 전담하되,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을 우대 할인해 주는 서비스라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밝혔다.

한편, 금년 3월부터 한국거래소에서는 코스닥시장 발전방안의 일환으로 녹색인증기업에 대한 상장심사 특례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히, 이익발생까지 상당기간 소요되는 녹색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경상이익 평가·이익요건 등을 상장 심사시 생략하기로 함에 따라 ㈜지앤오코퍼레이션과 같은 녹색인증기업의 코스닥 상장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 녹색인증기업에 대한 코스닥 상장 심사 요건 대폭 완화[경상이익, 이익요건(ROE주, 매출액, 시가총액) 등 심사 면제]

금번 지원 서비스 시행을 위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는 환경분야 제1호 코스닥 상장추진 기업으로 ㈜지앤오코퍼레이션주을 선별하여 메리츠종금증권에 추천하였으며, 메리츠종금증권은 ㈜지앤오코퍼레이션과 지난 8월19일 코스닥 상장을 위한 대표 주관계약을 체결하였다.

㈜지앤오코퍼레이션은 ‘10.12월 환경부장관으로부터 ‘재활용 폐식용유를 원료로 한 다이머산(dimer acid) 제조기술’에 대하여 녹색기술인증을 취득하였으며, 관련 특허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다이머산은 폐식용유 등 식물성유지를 주로 이용하여 생산되는데 지방산에 비해 반응성과 점도가 우수하여 특수 페인트·접착제·에폭시 수지 등의 주요 원료로 사용된다. 특히, ㈜지앤오코퍼레이션은 특허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제품보다 함량이 3~10% 높은 다이머산(약 80%)을 생산하고 있으며, 폐식용유 수급이 수월한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어 수입대체 효과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인증만을 부여하던 기존의 일방 통행식 인증업무 방식에서 탈피하여, 금번 상장지원 서비스와 같이 인증 취득 후에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후지원을 통해 녹색인증기업이 보다 신속하게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미래 환경산업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번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계기로 메리츠종금증권은 환경산업체의 사업화기반 강화를 위한 투자사업, 시중금리 보다 유리한 조건의 대출을 지원하는 융자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녹색인증제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정('10.4.13)을 계기로 지난 해 4월부터 환경부, 지경부 등 관계부처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환경부에서는 현재까지 총 89건(녹색기술인증 79건, 녹색전문기업 10건)의 인증서를 발급하였으며, 한국환경산업 기술원은 환경부 산하기관으로서 환경분야에 대한 인증평가를 담당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개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 성장의 핵심인 녹색 기술과 녹색 상품의 개발·보급 촉진을 통해 기후 변화 대응과 환경 산업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녹색 환경 기술 개발과 환경 산업 육성 발전을 위해 환경 산업 기술 정보의 수집 및 보급 등 업무, 국내 산업과 사회를 지속 가능한 생산 소비 체제로 유도하기 위한 환경 마트 제도 운영 추진 등이 있다. 또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저탄소 녹색 성장에 대한 비전 및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저탄소 녹색 성장 박람회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iti.re.kr

연락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기술인증실
 김용국 실장 / 강상원 선임연구원
 02-380-0471 / 0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