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벨기에 외교장관회담 결과
양국 장관은 금년 양국 수교 110주년 및 지난해 양국 정상의 상호 방문 등 양국이 수교 이래 정치, 경제, 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긴밀한 우호협력관계를 유지해 온 점을 평가하고, 이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기로 하였다.
특히, 양국 장관은 한-EU FTA 발효 이후 양국간 교역 증가를 평가하고, FTA를 통한 양국간 경제통상협력이 더욱 증진될 수 있도록 양국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김 장관은 금년 2월 벨기에의 대표적 기업인 Solvay社의 특수화학부분 글로벌본부 한국이전 및 R&D 센터 결정을 양국간 실질협력 확대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하면서, 벨기에의 지속적인 對韓 투자 확대를 당부
- 바나케르 장관은 2012년 여수박람회 계기 벨측 고위인사 및 경제사절단 방한 등을 통해 한국과의 경제통상협력이 강화될 수 있기를 기대
또한, 양국 장관은 11월 부산 개발원조총회 및 2012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양국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한반도, 동북아 및 중동 정세 등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였다.
한편, 바나케르 장관은 양국 외교장관회담과 별도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을 면담하고, 한-EU FTA를 통한 한-벨기에 및 한-EU간 협력 증진 방안, 유럽 재정위기 대응 및 세계경제 동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유럽국 공보ㆍ홍보담당관
2100-7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