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농업 비즈니스 모델 경진대회 개최

수원--(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은 6일, 농업인 12명을 대상으로 ‘농업 비즈니스 모델 경진대회’를 갖는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업인의 사업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며, 최종 7명의 농업인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1차 심사는 사업성, 기술성, 실현가능성 등의 심사 기준으로 실시했으며, 33명의 참가신청자 중 12명이 본 경진대회 참가자로 선정됐다. 이들은 작물 생산 위주의 기존 영농에 가공, 유통, 신제품 개발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해 사업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농업인들의 사업화 경향은 농업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정보화에 따른 유통체계와 소비형태 변화는 생산에 치중한 농업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행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SNS와 스마트폰 등의 출현은 농업경영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농진청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전국 154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라는 경영 역량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그리고 이번 경진대회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농업인이 교육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당당히 뽐낼 수 있는 장으로 마련됐다.

200여명의 동료 농업인이 참관하는 가운데 열띤 경진을 펼칠 참가자 중 우수 발표자 7명은 농촌진흥청장상과 시상금, 그리고 사업화 추진을 위한 사업 지원도 받게 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농업인들이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기술경영과
정종민 지도사
031-299-232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