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재난전문상담원·재난담당공무원 대상 재난피해자 심리지원 교육 실시
재난피해자심리지원교육은 재난발생의 일상화·대형화 추세로 재난으로 인한 물질적 피해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해가 증가하면서 수반될 수 있는 장기적, 심리적 병리현상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교육은 윤우상 다사랑광주병원장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의 이해와 대처요령’, 김정호 조선대 임상심리학과 교수의 ‘자살의 이해 및 예방’에 대한 발표와 시 재난심리지원센터 소개 및 활동사항을 손경숙 소장이 소개한다.
시는 재난피해자의 심리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2009년 전문기관인 (사)한국EAP협회 광주희망나눔센터와 협약을 체결하고 광주시 재난피해자 심리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이 센터는 지금까지 집중호우피해, 농경지 침수·태풍비닐하우스 피해 등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심리지원 활동을 실시하여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소방학교 및 각 소방서에서 근무하는 1,089명의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재난심리안정지원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일본 쓰나미 해일, 태풍 무이파 등 대형재난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재난심리상담을 통해 재난피해자와 그 가족, 재난수습활동참여자가 재난이전의 일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원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방재관리과
사무관 김귀봉
062-613-4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