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인센티브 단체 ‘바오젠’ 방한이 남긴 수확
전반적으로 이번 여행 참가자들의 만족도(4.59/5점)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고, 특히 50대 여성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이드와 숙박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각각 4.85, 4.74로 비교적 높았다. 관광지 중에서는 에버랜드와 제주도의 성산일출봉, 주상절리대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제주민속촌, 경복궁, 천지연폭포가 뒤를 이었다. 쇼핑에 있어 면세점은 이번 행사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김치담그기 및 한복입기 체험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항공료와 숙식, 교통비, 각종 입장료 및 체험비, 쇼핑 등 파악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면 1인당 소비액은 263만원이고, 이 금액을 전체 참가자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직접 소비지출효과는 286억, 생산유발효과는 516억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출국장 면세점에서 대규모로 지출하는 성향이 있으나, 동 설문이 출국 전에 이루어져 출국장 면세점에서의 소비액이 반영되지 않은 것을 감안할 때, 실제 지출액은 그 이상일 것이다.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산업을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와 관광공사는 이번 행사가 외래방한객 1,000만명 시대를 앞당기는 양적인 성장과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이라는 질적인 성장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 개요
우리나라 관광 산업의 중심축으로서, 한국관광공사는 그간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주력해 관광외화 수입 증대를 통해 국가가 경제적으로 발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해 왔다.
웹사이트: http://www.knto.or.kr
연락처
한국관광공사 인센티브전시팀
02-729-9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