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나눔, 대표적 서울형 사회적기업 모델로 지정
- 노무법인 상생이 탄생시킨 사회적기업 ‘가치나눔’
특히, (주)가치나눔은 고령화 사회에서 일자리 욕구가 강한 전문 시니어층의 지식, 경험 및 역량을 지식상품화함으로써 이번 선정에서 대표적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주)가치나눔은 노무법인상생이 그간 사회적기업 사업단 ‘가치나눔’을 Spin-out하여 사업단장 송명세와 김종희이사가 중심이 되어 (주)가치나눔을 탄생시켰고 사회적 기업 본래 취지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독립경영 체제를 갖추었다.
그간 노무법인상생은 2010년 11월 사회적 기업 기본안을 수립하고 12월에 타당성을 확인한 후 사업적기업 사업단을 설치하고 송명세 단장이 중심이 되어 노무업계에서는 최초로 사회적기업 강의, 사회적기업 컨설팅, 경기도 인사노무·경영분야 프로보노단, 각종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과 협약체결, 봉사활동, 노무자문 유치 및 고용지원금 컨설팅, 강남구 취업박람회 참여 등 10개월간의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이번에 지정이 확정되었다.
‘서울형 사회적기업’은 광역자치단체가 사회 목적의 구체적 실현 및 수익성 창출에 대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경우 지정해 육성하는 사회적 기업의 한 형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장하게 되면 고용노동부가 인정하는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기업으로 발전하게 된다.
(주)가치나눔의 서비스분야는 ▶ 사회적 기업의 모태 역할 ▶ 정보, 지식, 경험을 나누어 가치창조 지원 ▶ 사회적 기업의 창업, 창직, 수익 등 신사업 모델 지원 ▶ 사회적 기업 및 중소기업의 경영, 인사, 노무, 세무,법무, 총무 등 토탈서비스 등 4개이다.
이 회사의 차별화된 특징은 사회적 기업으로서 현실적으로 바로 활용 가능한 100개 이상의 많은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가지고 직접 사업화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의 모태가 되어 많은 사회적 기업의 설립컨설팅을 통해 태동시키고 아울러 사회적기업의 운영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노무법인 상생과 전략적 제휴로 노무분야 서비스의 강점뿐만 아니라 전문시니어층의 지식를 상품화하여 경영컨설팅분야에 현장감과 경쟁력있는 컨덴츠를 제공하게 된다.
전문 시니어층의 지식, 경험을 살리려고 착안하게 된 것은 강남구 취업박람회를 통해 지식 시니어층이 풍부하고 의지도 강해서 자신감을 갖고 추진하게 되었다. 지금의 베이붐 세대는 경제성장의 주역으로서 고학력과 전문지식 그리고 고도의 경험과 능력까지 갖춘 유능한 Valuable Senior다. 이들은 열심히 일하는 근면성과 사회봉사 등 공동선도 추구하는 의식있는 어른들이다.
이들은 또한 낀세대로서 선배나 어른들을 잘 섬겼으나 후배나 자식들로부터는 충분히 대접받지 못하고 있지만 스스로는 억울하게 생각하지 않는 우리 사회의 든든한 세대들이기도 하다.
이번 지정으로 서울시로부터 인건비뿐만 아니라 판로·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경영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이를 통해 조기에 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사회적 기업 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우수한 사회적 기업은 적극 발굴·육성해 이 시대의 존경받는 튼튼한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강력한 의지이다.
인건비는 매달 1인당 98만원씩 7명을 무상지원 받으며(1년차 100%, 2년차 60%), 전문가 1인은 150만원을 무상으로 지원받는다. 또한 시설투자 이외의 경영안정자금을 연 2~3%의 이차보전 조건으로 5억원까지 융자 기회도 제공하며, 상품개발 및 홈페이지 제작 등 사업개발비도 2천만원까지 무상으로 지원받는다.
아울러, 회계·홍보·인사·노무 등 전문컨설팅을 연 12회 지원하고 CEO아카데미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가치나눔의 사회적기업으로서 수익구조는 전문시니어들의 지식 경험 역량을 지식상품화하여 사회적 기업 사업은 물론 중소기업 설립컨설팅, 분야별 경영컨설팅, 관리업무 아웃소싱, 강의, 교재판매, 교육자료 제공, 노무·세무 자문유치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그리하여 3년내 30억매출과 이익률 15%를 목표로 하여 이익금의 3분 2는 다시 사회에 공헌하게 된다.
서울시의 대표적 사례로 선정된 (주)가치나눔이 진정성을 가지고 시니어층이 중심이 되어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경쟁력있는 사회적 기업으로 발전하여 모범 사례로 꼽힐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노무법인상생 개요
노무법인상생은 악어와 악어새 관계같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경우를 상리공생(相利共生)이라고 하며 이를 줄여서 상생이라고 합니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에게 이익을 주고 받음으로써 상호발전하자는 취지에서 법인명을 상생으로 하였습니다. 업무영역으로는 노동법률 자문, 노동사건(부당해고, 산재보상,보험료환급), 사규 및 연봉제 컨설팅, 정부지원금 컨설팅(고령자,장애인,휴업급여), 4대보험 및 급여아웃소싱, 노동분쟁 조정(노조,단체교섭 지원 및 대행), 노무관리·산업안전 교육입니다. 법인의 특징으로는 지원금수급과 자문을 연계한 Package서비스(전국 최대 지원금컨설팅), 전문기관·협회 연계한 분야별 맞춤서비스, 전문가에 의한 급여관리 및 인사노무자문, 현업 적용가능한 최적의 Solution을 제공합니다. 업무협력기관으로는 (사)한국경영컨설팅협회,삼덕회계법인,(사)건물위생관리협회 등입니다. 구성원은 대표 이승주 노무사, 상임고문 이상국박사외 공인노무사 5명 등 총 20명 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insa1004.com
연락처
노무법인상생
전무이사 정범진
02-539-21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