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한·콜롬비아 FTA 협상 개최
우리측은 외교통상부 이윤영 FTA교섭국장, 콜롬비아측은 통상산업관광부 ‘하비에르 감보아(Javier Gamboa)’ FTA 교섭대표를 각각 수석대표로 양국 관계부처 관계관이 참석할 예정
양국은 지난 2009.12월 제1차 공식협상을 개시한 이래 4차례의 공식협상과 3차례의 회기간 회의를 통해 서비스, 일시입국, 무역관련기술장벽(TBT), 통신, 전자상거래, 정부조달, 경쟁 등 12개 챕터 문안에 합의한 바 있다.
금번 협상에서 양국은 상품협정문, 무역구제, 투자, 협력, 지적재산권, 원산지 등 협정문 협상에 주력하면서, 상품 시장접근 협상 진전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한·콜롬비아 FTA 체결은 인구 4,600만명(중남미 3위)의 유망시장이자 자원부국인 콜롬비아에서 자동차, 전자제품 등 우리 주력 상품의 수출경쟁력을 높이고, 에너지.자원분야를 포함하여 양국간 투자 및 협력관계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FTA정책․교섭국 공보․ 홍보담당관
2100-8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