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중기 디자인 역량강화 본격 추진
이번 사업은 디자인개발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여 독창적 신상품 개발을 촉진하고, 고부가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중소기업의 디자인 활용 수준에 따라 ‘혁신과제’와 ‘일반과제’로 구분하여 지원하며, 혁신과제는 중소기업의 디자인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제품기획 단계부터 최종 마케팅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 주도의 제품개발을 지원(최대 1억5천만원)하고, 일반과제는 디자인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에 디자인전문회사를 통한 디자인 지원으로, 제품 차별화 및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원(최대 5천만원)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 중 (주)체어로는 ‘요추(허리등뼈)부 지지 기능을 가진 시스템 의자 디자인개발 과제’를 통해 내수시장 점유율 10% 이상, 수출 10% 확대를 기대하고 있으며, 디자인혁신을 통해 생산공정의 간소화와 생산비용 절감 등도 기대하고 있다. 컨스핀 주식회사는 ‘스마트 홈 구현을 위한 스마트 리모콘 디자인 개발 과제’를 통해 향후 3년 이내에 300억원의 매출증대와 28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회사의 디자인역량강화를 위해 디자인부설연구소 설립과 11명의 디자인 전문인력을 고용할 계획으로 디자인을 기업의 혁신수단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의 조규중 과장은 “글로벌기업은 디자인을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혁신수단(Design is Innovation)으로 활용하고자 투자를 확대하는 추세인 반면, 중소기업은 디자인에 대한 낮은 인식과 디자인 효과를 제대로 경험하지 못함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투자도 미흡한 수준이다.
금번 ‘중소기업 디자인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이 제품경쟁력을 좌우하는 혁신수단으로 활용됨으로써 새로운 시장 개척과 고부가가치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중소기업청 기술개발과
사무관 서종필
042-481-4442
-
2021년 1월 24일 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