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도시재생 ‘도시대상 선도부분 특별상’ 수상

전주--(뉴스와이어)--전주시가 2011 도시대상 선도부문에서 도시재생으로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도시대상은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대한 국토도시·계획학회와 중앙일보 사가 주관이 되어 각 지자체의 추진사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과 특색 있는 도시조성을 유도하고 시민들을 위한 도시정책으로 시민 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 우수사업을 전문가의 철저한 평가를 통하여 선정하여 도시의 날에 시상하고 있다.

전주시는 이번 도시대상의 선도부분에 응모하여 30여개가 넘는 지자체와 경쟁에서 도시재생 분야로 특별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아름답고 활력있는 도시 재창조!’를 슬로건으로 지난 2009년도부터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4+1권역의 지역별 특성을 살려 추진하여 온 전주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민간과 행정, 전문가 그룹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 축한 추진체계와 도시재생 창의인력양성 아카데미, 도시대학, 도시재생 대학생 서포터즈 등의 다양한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영화의 거리 조성 등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사업에 반영하여 직접적 참여를 이끌어 낸 추진사례 등이 높이 평가 되었다.

전주시는 도심부 활성화의 정책적 대안으로 도시재생사업의 필요성을 어느 지자체보다 먼저 인식하고 추진하여 옴으로써 도시재생의 선도 도시로 그간 정부의 평가를 받아왔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국토해양부 R&D 도시재생 테스트베드를 유치하기도 하였다.

이번 도시대상의 수상은 전주시가 도시재생에서 선도 도시임을 공식 인정 받는 계기가 되었다.

전주시 관계자는 “국내에서 도시재생사업 모델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그간의 전주시의 추진성과는 타시군의 관심 대상이 되어 왔음을 밝히고 앞으로도 도시재생 테스트베드 추진 등을 통하여 성공적 추진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아트폴리스과
도시재생기획담당 김동규
063-281-511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