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2명중 1명 스마트폰 사용…여성보다는 남성, 20대 스마트폰 사용률 높아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1-10-11 09:31
서울--(뉴스와이어)--현재 우리나라 성인 2명 중 1명 이상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정보분석 기업 닐슨 코리아가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성인 58%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는 여성(51.3%)보다 남성(63.4%)이, 연령별로는 20대 (71%)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스마트폰 응용 프로그램)의 이용현황을 살펴본 결과 어플리케이션 보유 개수는 평균 41개로, 여성이(43.9개)이 남성(39.3개)에 비해 더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유료 어플리케이션의 개수는 평균 2.7개로, 남성이 3개, 여성이 2개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함께 주 1회 이상 사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수를 물은 결과, 이용자들은 평균 12.8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신저(71.9%)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게임/오락(43.4%), 교통/위치(38.2%), 음악(34.8%)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메신저(81%)는 20대, 교통/위치 (75.3%)는 50대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 최원석 본부장은 “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연령별대로 활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는 다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며 “최근 스마트폰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각 연령대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의 수요를 파악한 후 전략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고 분석했다.

- 조사지역 및 대상: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성인 남녀
- 표본 크기: 1,000명
- 조사 기간: 8월 16일 ~ 8월 22일
- 조사 방법: 온라인 조사
- 최대허용오차: 신뢰수준 95%에서 최대허용오차 ±3.1%p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이단비
02-2122-7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