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ASEM 관세청장 회의 참여
이번 회의에서는 첫째, 무역원활화 및 공급망 안전과 관련하여, 한국의 수출입안전인증업체 제도 전반 및 혜택을 설명하고, 다른나라와의 상호인증협약 체결, 개도국의 제도도입에 대한 지원 및 국제회의 개최 등 동 제도 확산을 위한 우리청 활동을 소개하였으며, 둘째, 지재권 보호와 관련하여, 신속한 지재권 침해 감정을 위한 전자시스템(IPIMS)의 운영, 민간 및 다른나라와의 협력을 통한 효율적 조사단속, 위조품 비교전시회 등 홍보를 이용한 국민의 경각심 고취 등 위조품 공급차단 및 수요억제를 위한 우리청의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관세행정 관련 주요협력 대상국인 영국, 일본, 뉴질랜드, 슬로바키아, 태국 등과의 개별 양자회담을 통해 수출입안전인증업체 상호인증협약에 관한 논의 등 세관차원의 구체적 협력방안 등을 모색하고, 이와 관련된 우리의 활동사항 및 우수성을 홍보하여 국가 위상을 높였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교역협력과
김태연 사무관
042-481-7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