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CMS에듀케이션 공동주최 2011 창의적 수학토론대회 본선 성료

서울--(뉴스와이어)--조선일보와 CMS에듀케이션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영재학회가 후원하는 2011 창의적 수학토론대회 본선이 10월 9일(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서울 서초고등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본선대회에는 지난 9월에 2265명이 참가한 전국 예선에서 15.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총 48개팀(3~6학년, 학년별 상위 12개 팀) 144명의 '어린 수학자‘들이 함께하는 수학 축제였다.

이날 대회에서는 Math NIE, Challenge-Five Puzzles, Math Relay, Math Debating으로 구성된 4가지 미션을 통해 실력을 겨루었다.

오전 9시 20분 개회식의 간단한 식순이 끝나고 이어지는 아이들의 활기찬 팀구호에서 수학축제의 현장을 느낄 수 있었다. 이어 9시 55분부터 시작된 Math NIE에선 실제 신문기사를 활용하여 수학적 논리력을 키움과 동시에 사회현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휴식시간을 갖고 난 후 10시 50분부터 진행된 Challenge-Five Puzzles은 팀원들과의 협동력으로 난제의 돌파구를 찾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응원차 함께한 학부모님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마친 학생들은 절정의 팀웍을 발휘할 수 있는 Math Relay 대결을 펼쳤다.

Math Relay는 1번 2번 3번 주자를 정한 뒤 1번주자가 먼저 문제를 해결하고 이어 2번주자가 결과를 토대로 이어서 해결하는 방식이 얼마전 막을 내린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400m 계주와 닮아있다. 이 때문에 참가자 모두 대회장에서 열심히 달리고 팀원과 하이파이브를 나누는 등 멋진 장면들이 많이 연출되어 축제의 현장을 방문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겨주었다.

1시 20분부터는 본 대회의 하이라이트인 Math Debating이 진행되었다. 두팀이 하나의 문제를 놓고 서로 좋은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나오는 의견 차이를 토론을 통해 해결한다. 토론과정에서 촌철살인으로 상대팀의 논리를 반박하는 경우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 해결방법을 토론과정에서 찾는 등 토론장 밖의 중계석에서도 긴장감이 제대로 느껴졌다는 후문이다.

오래전부터 수학 영재교육을 선도해 온 CMS에듀케이션은 실제로 사고력 수업에서 이뤄지는 ‘수학토론’을 새로운 형태의 대회로 접목시켜 여러 학생들이 참가하여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수학토론 이라는 주제 아래 또래 학생들이 팀을 이뤄 함께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수학을 보다 재미있게 즐겨보자는 취지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에서는 개인의 성적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팀별 활동을 기본으로 하여 답을 도출해내는 과정에서 이뤄지는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협업을 중시하며, 새롭고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한 학년에 12개팀씩 총 48팀이 참가한 2011 창의적 수학토론 대회는 한년별로 금상 한 팀, 은상 두 팀, 동상 세 팀이 선정되었으며 전체 48개 팀 중에서 대상을 한 팀 선정하였다. 최고상인 대상은 노창현(11·서울 발산초), 이찬렬(11·신서초), 이재훈(11·경인초)군이 한 팀이 된 ‘수퍼스타M’에게 돌아갔다.

‘토론하는 수학‘, ‘수학적 의사소통’, ‘도전과 놀이로서의 수학’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여타의 경시대회와는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올해에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수리 NIE를 활용한 수학탐구와 토론을 추가되며, 다양한 활동과 협력을 통해 경쟁보다는 수학에 대한 하나의 축제의 장으로 조성할 자리잡아갈 것으로 보인다. 본선대회 일정 및 진행상황, 대회 이모저모 등은 CMS에듀케이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02-809-3737 / www.cmsedu.co.kr

CMS에듀 개요
CMS에듀는 2014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입시에서 전체 모집인원 654명(6개 학교) 중 197명의 합격생을 배출한 융합사고력, 영재교육 전문 교육기업이다. 1998년 교구와 퍼즐, 게임 등을 활용해 수학 개념과 원리를 배우는 사고력수학 교육을 시작, 500여 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한 토론식 수업이 특징이다. 17년간의 경험이 축적된 교재에 소크라테스식(式) 발문법과 자유 토론을 접목해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뒀다.

웹사이트: http://www.cmsedu.co.kr

연락처

CMS에듀케이션 홍보팀
02-809-3737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