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8호선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 잔액환불 서비스 인기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지난 9월 1일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1~8호선 전 역사에서 확대 시행된 ‘티머니 지하철 역사 서비스’가 시행 첫 달 교통카드 잔액환불, 잔액이동 등 총 13,594건의 서비스를 이용해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크게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티머니 지하철 역사 서비스란 서울시가 티머니 카드의 잔액환불, 잔액이동, 권종변경 발급, 마일리지 충전 등의 서비스를 역사 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8월 시범서비스를 거친 후 9월 1일부터 1~8호선 전 역사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티머니 지하철 역사 서비스의 9월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잔액 환불 서비스 이용 건수가 8,026건으로 가장 인기가 높았으며 여러 교통카드의 잔액을 한 장의 교통카드로 이동해주는 서비스가 5,107건 이용으로 두 번째로 인기가 높았다.

확대 시행 첫 달인 9월 한 달간 ▴티머니 잔액환불은 8,026건(정상카드 4,552건, 비정상카드 3,474건)이 이루어졌으며 ▴티머니 카드간 잔액이동 서비스의 경우 5,107건(37%), ▴권종발급 서비스는 384건(3%), ▴마일리지 충전서비스는 77건(1%)이 이루어졌다.

권종별 서비스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일반 교통카드가 9,479건(69.7%)으로 지하철 역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했으며, 청소년 교통카드의 역사 서비스 이용 건수는 3,007건(22.1%), 어린이 교통카드는 1,108건(8.2%)으로 나타났다.

한편 1~8호선 총 293개 역사 중 한 달간 100건 이상 티머니 서비스를 이용한 역사는 29개소였으며 시민들의 방문이 가장 많았던 역사는 강변역(217건), 고속버스터미널역(200건), 혜화역(200건)순이다.

큰 호응을 받은 서비스는 티머니 잔액 환불 서비스로, 기존에 일부 편의점에서 가능했던 환불 서비스가 지하철 역사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지하철 밖 편의점을 찾는 불편함이 없어져 시민의 호응도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정상카드 잔액환불 서비스의 경우 과거 일부 편의점, 제휴은행 ATM기기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던 것이 지하철 전 역사로 확대되자, 서비스 시행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9월 기준으로 전체 환불건수의 약 6%(4,552건)가 역사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향후 그 비중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잔액이동 서비스는 여러 교통카드의 잔액을 한 장의 카드에 모아주는 서비스로 잔액이동을 신청한 5,107장의 카드 중 2009년 이후 사용되지 않던 카드가 전체의 23%(1,172장)을 차지해, 장기간 서랍 속에 잠들어 있던 교통카드 충전선수금이 다시 시민의 품으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비정상카드를 환불 받을 경우 평균 6.5일(2011년 7월 기준)이 소요되던 것이 지하철 역사에서 환불 받을 경우 4.9일이 걸려 환불 소요 기간이 1.8일이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나 비정상카드의 환불 서비스를 받으려는 시민의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티머니 카드 결제 시 적립되는 T-마일리지를 다시 티머니 카드로 충전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충전 서비스도 시민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는 서비스다. 2011년 7월부터 마일리지 적립률이 0.1%에서 0.2%로 확대돼, 마일리지 충전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면 연말정산시 세제 혜택과 교통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교통카드 관련 서비스는 서울메트로(1-4호선)의 경우 기존 고객서비스센터에서, 도시철도공사(5-8호선)의 경우 ‘행복미소 i-센터’에서 상주하는 역직원을 통해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지하철 영업시간 내에는 언제든지 서비스가 가능하다.

제공되는 티머니 지하철 역사 서비스는 ▴티머니 카드간 잔액이체 ▴어린이·청소년·일반간 권종변경 서비스 ▴티머니 카드 잔액환불 ▴마일리지 충전 등이다.

이병한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티머니 지하철 역사 서비스는 교통카드 사용률이 100%에 근접하는 지하철 역사에서 잔액환불, 잔액이동과 같은 교통카드 관련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으로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대중교통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한 신규 고객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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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임광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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