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종합사회복지관, 노인사기예방 맞춤형 프로그램 ‘로우스쿨’ 진행

2011-10-17 15:11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 송파구 삼전동에 위치한 삼전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애)에서는 수단과 방법이 점차 지능화되고 있는 노인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인 “로우스쿨”을 진행하고 있다. 전화, 방문, 유인사기 등 각종 사기에 대해 취약한 어르신들과 사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2011년 9월 30일부터 11월 11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진행되는 로우스쿨에서는 사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o/x퀴즈, 가로세로 낱말 퍼즐을 풀고 유행가 가사를 바꿔 사기예방 노래를 외워 부르며 로우스쿨에 참여하지 않는 지역 내 다른 어르신들도 사기에 대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어르신들께서 과거에 경험했던 사기를 주제로 역할극을 준비하고 있어 역할극을 통해 송파구 지역 내 어르신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에게도 파급효과를 주고자 했다.

“로우스쿨”은 사회복지전공 대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2011년 상반기 삼전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최한 “2011 삼전 사회복지대학생지원사업” 프로그램 공모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평택대학교 프로그램갱스터 (석현우, 백난희, 권선영, 박효주)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어 대학생들의 열정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활기차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로우스쿨에 참여하고 있는 김말자(78, 가명) 어르신께서는 “행사장에 오기만 해도 휴지며 이것저것 선물을 준다고 해서 다 같이 마실 삼아 놀러 갔지”라고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며 앞으로는 그런 행사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기예방과 관련하여 일반적인 설명만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게임과 율동, 노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기예방 및 대처 방법을 배우고 있어 김춘녀(85, 가명)어르신과 이종만(83, 가명)어르신께서는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야”, “난 잘 몰랐는데 이번에 배우고 있어”라고 하며 로우스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삼전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로우스쿨”을 통해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전화, 방문, 유인사기 등 각종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고 어르신들께서 허위 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계몽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삼전종합사회복지관 개요
1991년 설립된 삼전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승가원에서 운영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이다. 자비복지 실천을 통하여 다양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치료하며 저소득층의 자립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전문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전문종합사회복지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mjeon.or.kr

연락처

삼전종합사회복지관 홍보팀
임소연 사회복지사
02-421-60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