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쇼날인스트루먼트, 대학 통신 실험용 USRP 솔루션 출시

2011-10-17 16:34
서울--(뉴스와이어)--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새로운 교육용 플랫폼인 NI USRP-2920과 NI USRP-2921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대학에서 이론을 실습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했었지만, 이 제품들은 USRP (Universal Software Radio Peripheral) 계측기로서 RF 및 통신 연구실에서 실제 신호를 이용한 실습형 학습을 제공한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NI USRP 하드웨어, NI LabVIEW 소프트웨어 및 학습 과정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기존 강의에서 학습한 수학적 이론을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 실습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상용 솔루션을 제공한다.

Boise State University의 교수이자 박사인 Thad Welch는 “USRP는 최근 몇 년 동안 대학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및 인지 무선 분야와 같은 연구용 툴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이 LabVIEW 지원과 교육 과정을 위한 실험 자료를 NI USRP와 함께 사용하면 학생들이 실습형 실험을 통해 RF 및 통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수학 이론을 실제 통신 시스템을 이용한 실험에서 구현할 수 있다. NI USRP 디바이스는 50 MHz ~ 2.2 GHz 또는 5 GHz ISM 주파대 범위의 소프트웨어 조정이 가능한 프런트 엔드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 재설정 가능한 RF 트랜시버와 고속 A/D 및 D/A 컨버터를 통합하였기 때문에 스펙트럼에 리얼타임 액세스하기 위해 기저대 I 및 Q 신호를 기가비트 이더넷을 통해 20 MS/s 속도로 호스트 PC에 스트리밍하는 것이 가능하다.

NI USRP 기술은 스탠포드 대학의 전기 공학 과정 학부생들이 실험실에서 사용하면서 그 효용성이 입증되었다. 이 학부생들은 2011년 봄 학기에 실습형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한 통신 시스템으로 엔지니어링 개념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스탠포드 대학의 전기 공학 및 컴퓨터 과학부 부교수인 Sachin Katti는 “공학 분야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실제 신호를 경험하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학생들이 NI USRP와 LabVIEW를 통해 처음으로 실제 RF 및 통신을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교육자 입장에서는 이론 개념을 교육하고 학생 입장에서는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교육자들은 NI USRP 플랫폼을 이용하여 디지털 통신, 통신 시스템 디자인, 안테나 이론, 디지털 변조, 무선 통신,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디지털 신호 처리 및 정보 이론과 같은 교육과정과 내용을 교육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USRP 교육용 플랫폼은 통신 실습, 연구 및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용으로도 확장이 가능하다.

NI USRP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ni.com/usrp를 방문하기 바란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개요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주)는 컴퓨터 기반 계측 및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며, 대표 제품은 그래픽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LabVIEW와 데이터 수집 보드, 모듈형 계측기 등이 있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소재한 내쇼날인스트루먼트 본사와 40개 국의 지사에서 6천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Fortune지에서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12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ni.com/korea

연락처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신서영
02-3451-339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