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LPG협회 조사결과, ‘국내 LPG 세금 비율 OECD 18개국 중 6위’인 것으로 나타나
- IEA(국제에너지기구) ‘2011년 에너지 가격 및 세금’ 보고서 발표
- LPG 세금비중 29.7%로 OECD 국가 중 6번째, 휘발유∙경유는 OECD 평균치보다 낮아
대한LPG협회(www.klpg.or.kr, 협회장 고윤화)는 18일 IEA(국제에너지기구)가 최근 발표한 ‘2011년 에너지 가격 및 세금(Energy Prices and Taxes)’ 보고서를 인용해 올해 상반기 평균 기준 국내 수송용 LPG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29.7%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18개국 가운데 여섯 번째로 높았다고 밝혔다.
폴란드가 36.7%로 LPG 가격에서 차지하는 세금비중이 가장 컸고, 터키(34.3%), 이탈리아(32.7%), 헝가리(32.0%) 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 수송용 LPG의 세금 비중은 OECD 평균(25.6%)보다 4.1%포인트 높았으며, 프랑스(23.5%), 독일(28.5%), 호주(9.1%) 등 주요 선진국보다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휘발유 가격에서 차지하는 세금 비율은 48.3%로 OECD 32개 국가의 평균인 49.7%보다 약간 낮은 수준(27위)이었고, 경유는 39.2%(25위)로 평균치(42.4%)보다 낮았다.
올해 상반기 휘발유 가격을 100으로 봤을 때, OECD 32개국의 경유와 LPG(18개 조사대상국 기준)의 가격 비율은 각각 93과 54로 집계됐다.
한국의 경우 휘발유(100) 대비 경유와 LPG 가격이 90, 57로 나타나 OECD 평균치와 비교할 때 경유 가격은 다소 낮고, LPG 가격은 다소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LPG협회는 비교 국가보다 우리나라에서 경유에 붙는 세금비중이 작고 LPG는 세금비중이 크기 때문에 차이가 생겼다고 분석했다.
대한LPG협회 개요
대한LPG협회는 2003년 창립이래 LPG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LPG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며, 저공해 청정연료인 LPG보급 활성화 및 LPG자동차 기술개발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LPG 수요 확대를 위한 기술 개발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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