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과 불확실한 미래’ 대학생 최대 고민거리

서울--(뉴스와이어)--갈수록 힘들어지는 취업난과 높은 등록금에 힘겨워 하는 대학생들에게 ‘대학의 낭만’이란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대학생, 10명 중 9명은 정신적으로 심각하게 힘들었던 적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김화수)이 최근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적이 있었는가’에 관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대학생들을 정신적으로 힘들게 하는 최대 고민거리로는 ‘취업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20.0%)이 꼽혔다. 다음으로 △ 학업/시험 등에 관한 문제(17.4%) △ 아르바이트를 하며 겪는 문제(16.4%) △ 기타(14.1%) △ 이성간의 연애문제(11.9%) △ 친구, 선배 등 대인관계에 따른 문제(8.5%) 등이 뒤를 따랐다.

대학생의 고민거리를 학년별로 분석한 결과도 흥미롭다. 분석결과, 1학년부터 4학년 모두 ‘취업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큰 고민거리로 꼽혔다. 이 결과로 대학의 갓 입학한 새내기들도 취업에 대한 압박이 심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정신적으로 힘들 때 어떤 방법으로 고민을 극복해낼까? 정신적으로 힘든 적이 있다고 응답한 495명의 대학생 중 164명 (33.1%)은 ‘문제점을 찾아내고 열심히 노력해 극복한다’고 답했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개인주의가 강하다고 여겨지는 요즘 세대의 답변으로는 예상 외의 결과였다. 다음 답변으로는 △ 기도, 명상 등을 통해 극복(21.8%) △ 취미,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극복(16.0%) △ 기타(12.9%) △ 친구 또는 가족과의 대화를 통해 극복(8.1%) △ 당시의 감정을 바로 표출한다(8.1%) 등의 순이었다. 기타의견으로는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다’, ‘그냥 포기한다’ 등이 있었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아르바이트사업본부 홍보팀
안수정 대리
02-3466-561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