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시스테마’ 내한 기념, 공연과 워크숍 개최
- 10월 25일 예술의 전당에서 카라카스 심포니 유스 오케스트라 특별 공연
- 문화부, 아브레우 박사를 101번째 문화예술 명예교사로 위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엘 시스테마’의 내한을 기념하여 10월 25일 예술의 전당에서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의 특별 공연과 강사 워크숍을 개최한다. ‘엘 시스테마의 뿌리’로 알려진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는 14~25세의 170명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내한에는 창립자 아브레우 박사를 비롯하여 공동 창립자인 프랑크 디 폴로, 엘 시스테마 출신으로 변호사가 된 후 다시 돌아와 재단 운영을 맡고 있는 에두아르도 멘데스 등 엘 시스테마의 핵심 관계자가 함께한다.
문화부는 공연에 앞서 ‘엘 시스테마’를 통해 사회를 바꾸는 예술의 힘을 새롭게 조명하고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깊은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아브레우 박사에게 ‘명예교사 위촉패’를 수여한다. 이와 관련, 엘 시스테마의 공동 창립자인 프랑크 디 폴로는 25일 오전 11시 오페라하우스 4층 아카데미 강의실에서 국내 음악교육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어 30여 년간 축적된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ㅇ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 스페셜 콘서트
- 개 요 : 10월 25일(화) 오후 2시 30분 /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디트리히 파레데스(80년생,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 음악감독)
- 프로그램
·하트하트 오케스트라 축하연주 및 카라카스 오케스트라와의 합주
·아브레우 박사의 명예교사 위촉식 및 소감
·생상 교향곡 3번, Op.78, C 단조 (오르간 심포니)
< 인터미션 및 환영 리셉션 >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0번, Op.93, E 단조
* 하트하트 오케스트라 : 국내 최초의 발달장애아동 오케스트라
ㅇ 강사 워크숍 ‘엘 시스테마, 살아있는 역사를 만난다’
- 개 요 : 10월 25일(화) 오전 11시 /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4층 강의실
- 진 행 : 프랑크 디 폴로 (음악가이자 엘 시스테마 공동창립자)
- 내 용 : 엘 시스테마의 핵심 철학 및 교수법 ‘개개인으로서의 아동·청소년이 아닌 오케스트라 단원으로서의 아동·청소년’
- 대 상 : 오케스트라 강사 등 음악교육 관계자 120여 명
- 방 식 : 이론 강의가 아닌 현장 사례와 영상자료를 중심으로 자유로운 질의응답
또한 환영 리셉션에서는 한국형 엘 시스테마 정책의 추진을 위하여 대통령실 산하 사회통합수석실, 문화부, 복지부, 법무부 등이 범부처적인 ‘꿈의 오케스트라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0년부터 지역사회형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인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을 추진하였다. 사업 대상 지역은 올해 전국 9개 지역에서 내년 20개 지역으로 확산되는 한편 중앙 단위에서는 인력 연수와 커리큘럼 및 교보재 개발 등을 담당하는 꿈의 오케스트라 지원 본부가 구성된다.
보건복지부의 취약계층 아동정서발달서비스와 한국마사회 농어촌희망재단의 농어촌희망 문화교실 등 관련된 악기 교육 프로그램에 강사 재교육과 교육 콘텐츠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법무부와 협력하여 전국 30개 교정 시설과 9개 소년원 학교에 체험형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공연 창작과 결과 발표회를 개최하는 공연화 사업을 3개소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3월에 예정되었던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의 아시아 투어가 일본 대지진으로 급작스럽게 취소된 후, 극적으로 이번 내한 공연이 성사되었다. 10월 21일 금요일 중국 베이징의 국가대극원 연주회를 마치고 내한하여 25일 예술의전당과 26일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양일간 공연을 갖는다. 아브레우 박사는 이번 내한과 관련하여 “단순히 해외 순회공연이 아니라 문화적 교류이자 앞으로 있을 깊은 관계의 씨앗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 아브레우 박사는 건강과 당일 컨디션에 따라서 내한과 공연 참석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술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이혜림 사무관
02-3704-9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