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차 JCOMM 총회 개최를 위한 기상청, UNESCO/IOC와 업무협약 체결
- 전세계 해양기상분야 전문가, 내년 여수에서 모여 해양기상재해 대응 해법 찾는다
JCOMM 총회는 세계기상기구(WMO)와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해양학 및 해양기상 합동기술위원회로써 4년마다 개최된다. 전세계 189개국 회원국에서 해양과 해양기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가해 해양관련 재해 및 해양기상 서비스 등에 대한 각국의 활동을 보고하고 국제공동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자리이다.
제4차 JCOMM총회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와 연계하여 2012년 5월 23일(수)부터 31일(목)까지 9일간 여수에서 개최된다. 이번 총회에는 500명 이상의 각국 정부대표단의 참여가 예상되며 차기 JCOMM 공동의장 선거, 국제 해양기상 전문가단 구성, 국제 공동프로젝트 발의 등 해양기상분야에서 전세계가 나아가야 할 비전 및 전략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기상청을 중심으로 제4차 JCOMM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총회 개최의 협력기관인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전라남도 및 여수시와 공조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총회를 계기로 국내·외 해양기상관련기관의 긴밀한 협력체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 4차 JCOMM 총회 개최는 국제적으로 해양기상분야를 선도하려는 대한민국의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해양기상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인식확산과 해양재해 저감 및 대응의 선도국으로 국제사회에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특히, 기상청이 추진중인 디지털 기상정보방송, 음성기상방송, 차세대 현업 해양예측시스템 구축 등의 신개념 해양기상서비스를 본 총회에서 널리 홍보하여 국제적인 관심도와 수요를 극대화하여 개발도상국에 해양기상분야 기술 지원 및 수출의 길이 열려 해양기상분야의 산업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해양기상과
과장 서장원
02-2181-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