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보건복지분야 전국 최우수상 수상
기초자치단체별 평가에서는 광주시 5개 자치구 중에서는 동구가 우수 자치구로 선정되어 기관표창을 받게 된다.
기초수급자 등 기존의 복지서비스 대상 이외에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아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극빈계층에 대해 지난 5월 16일부터 8월 30일까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보호지원을 위한 일제조사’를 전국적으로 집중 실시하고,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콘테이너, 교각부근, 차량 등 주거지가 불분명한 곳에서 생활하는 복지사각지대 생활자가 방치되지 않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 상시 관리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광주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조사결과, 8월말 기준, 465건을 발굴하여 본인이 지원 거부하거나, 소득, 재산 기준을 초과하고, 근로능력이 있어 생계유지에 어려움이 없는 129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336건에 대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수급자 요건에 부합하는 대상자는 수급자로 보호해 주고, 소득, 재산 등이 수급자 조건을 초과하나 돌봄이 필요한 가구에 대해서는 “맞춤형 지원대책 TF팀”을 구성하여 긴급지원, 정서 치료, 후원자를 연계하는 등 다각적으로 보호방안을 강구,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가 방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더불어 시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극빈가구 발견시 관할 동이나 구청 복지지원 관련 부서에 신고하는 시민의식이 절실히 요구된다면서 복지대상자가 적절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보호지원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사회 민간자원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사회복지과
사무관 임안섭
062-613-3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