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대형재난대비 초광역 긴급구조종합훈련 실시
‘권역별 긴급구조종합훈련’은 대규모 재난·재해 발생 시 지리적으로 인접한 시도와 광역적 긴급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매년 순회 실시하고 있다.
권역별 중심 시도 소방본부장(긴급구조통제단장)의 현장지휘에 따라 긴급구조대응계획의 적용,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및 대응절차·기술 연마 등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현장훈련이다.
※6권역 :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강원·경북권, 경남권, 제주권
매년 국제행사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내년에는 ‘핵 안보정상회의’, ‘세계 자연 보전총회’등이 개최함에 따라 재난유형을 테러 위주로 선정하여 실제 상황을 고려한 실질적인 훈련을 실시하여 재난관리 전반에 대한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 할 계획이다.
권역별 훈련은 지역별 실정에 맞는 훈련계획을 수립, 관계기관회의, 사전 도상훈련·불시출동훈련 등을 거쳐 민·관·군·경이 총 출동하여 체계적이고 총합적인 훈련으로 전개 된다.
소방방재청은 각 권역별 종합훈련의 성과를 평가하여 수범사례를 발굴·전파하고 연말에는 우수 시도를 선정·발표하는 한편, 미흡사항으로 지적된 부분은 지역별 긴급구조대응계획을 개정·보완하는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구조구급과
2100-5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