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 보철 이젠 캐드캠을 이용한 지르코니아가 대세
최근 메탈의 경우, 베릴리움이라는 재료가 발암물질로 사용이 금지되였고 많은 파장이 있었다.
또한 금, 은, 메탈 등은 구강 내에서 전위차가 발생하여 갈바리즘이라는 전기이동에 의한 부식도 문제되고 있다.
이로 인해 세라믹 재료(흔히 도자기 등에 사용되는 재료)가 그의 대체품으로 개발되었으나 강도는 강하나 깨지는 성질(brittle)을 가지고 있어 알루미나 등을 이용해서 강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알루미나 역시 취약성을 보이기 때문에 원자로나 내식성을 가져야하는 곳에 사용하던 생체친화물질로 알려져 있는 지르코니아가 의과와 치과 분야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지르코니아는 구강 내 환경에서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기계적 특성, 화학적 내구성 및 생체적합성이 우수(알러지 반응이 거의 없음)하고 자연치와 유사한 심미성도 갖추고 있다. 특히 앞니에서 잇몸부위가 검게 보이는 메탈 베이스 크라운에 비해 월등한 심미성을 보이고 있으며 강도 또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지르코니아는 기존의 세라믹처럼 구워서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가공된 블록을 CAD-CAM를 이용하여 성형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스캔을 하고 밀링 후 다시 고온에서 가공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루덴치과 강서점 이재휴 원장은 “기존 수작업으로 제작하던 방식에 비해 더 정확하고 생체 친화적이기 때문에 잇몸 등, 주위 염증이 거의 없다.”라고 전한다.
특히 루덴치과 내에 설치된 써콘은 정식 지르코니아가 아니면 작동을 하지 않는 인증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출처가 불분명한 지르코니아는 없다고 한다.
루덴치과 강남점 신동렬 원장은 “강도도 확보되고 정확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에 보철물을 교체한다면 알러지 반응도 거의 없는 지르코니아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라고 이야기 한다.
만약 앞니 보철을 하거나 교체를 하는 경우, 캐드캠을 이용한 지르코니아 크라운이 올바른 선택이라 하겠다.
루덴치과 개요
루덴치과는 네트워크 시스템과 첨단 의료장비 및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의료진들이 세심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중심 명동과 강남 그리고, 강서를 비롯하여 분당, 부평, 구로, 미아, 남부터미널까지로 이어지는 루덴 시스템에서는 언제 어느 곳에서든 최상의 진료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며 최상의 서비스와 더불어 지역사회를 생각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루덴치과: http://www.luden.co.kr/clinic/clinic15.php
웹사이트: http://www.luden.co.kr
연락처
루덴치과 홍보팀
홍한기
02-2051-287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