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제2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 개최
이에 앞서 도는 ARS여론조사, 분야별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으로 부터 의견을 수렴하여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과 투자 우선 순위를 설정한 바 있다.
오늘 열린 주민참여예산위회에서는 내년도 재정여건 및 예산 편성 방향과 분야별 시책방향과 중점과제, 각 부서에서 편성된 예산안에 대해서 실무 검토의견을 설명한 후 위원의 의견을 듣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전북도는 내년도 재정운용 여건에 대해 미국 더블딥, 유럽 재정위기에 따른 대외적인 불확실성 확대로 세수감소 우려가 되는 반면, 세출은 소방공무원 충원에 따른 인건비 대폭 증가, 일자리 확충, 민생안정, 본격적인 새만금 수질개선, 전략산업 완성도 제고 그리고 삶의 질 향상 등 복지 수준 확대 요구에 따른 재정압박 요인으로 대폭 증가 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이런 어려운 재정여건에 따라 전북도는 내년도 재정운영 방향을 ‘건전재정 운영’에 두고, 시책추진보전금을 삭감해서 일반재원으로 활용하고, 시책추진업무추진비도 일부 삭감해서 신규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재정사업 평가, 민간보조금 기준보조율제 등 과감한 세출구조조정과 경상비 등 공무원 내부경비를 최대한 억제하여 투자재원 확보하여 건전 재정을 유지하는 한편 일자리 확충 올인 등 3대 핵심과제를 적극 뒷받침하고 도민 삶의 질 향상에 꼭 필요한 시책만 선택과 집중하여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 이인재 기획관리실장은 이날 위원회에서는 수렴된 의견은 내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앞으로도 시군과 직능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관련 전문가, 일반 주민 등 도정 수혜 계층이 참여하는 토론회, 전문가 회의, 간담회를 계속해서 개최하는 등 도민과 함께하는 예산편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 예산과
예산담당 곽승기
063-280-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