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꼭 한번 해봤으면 하는 공모전 ‘해외탐방’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취업준비생 225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대외활동 랭킹을 조사했다. 응답자에게 ‘꼭 한번 활동해보고 싶은 대외활동이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 상위 10개 대외활동 가운데 절반이 ‘해외탐방 프로그램(56.3%)’, 절반은 ‘마케팅 관련 프로그램(39.1%)’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대학생 대외활동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역시 ‘관련 분야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모범형 답이 41.3%로 가장 많았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경력이 된다’는 솔직형 답도 26.7%였다. 스펙 쌓기가 지상과제인 요즘 대학생들의 처한 상황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대답이다.
실제 해외탐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직자의 경우 면접장에서 자신의 경험을 얘기 하는 등 공모전 경험이 취업에 유용했던 경우가 많았다. ‘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 해외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느냐’를 질문한 결과,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만큼 자세한 사례들을 토대로 느끼고 배웠던 점들을 개연성 있게 말씀 드렸고, 면접관들이 관심을 가지고 경청해주셨다.(박준하, 28세, 안양대학교 졸, (주)대상 근무)”는 의견이다.
또, “글로벌 프런티어를 준비하고 직접 해외에서 경험했던 일들을 통해서 얻은 생각이나 지식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낼 수 있었고, 면접장에서 면접관들도 관심 있게 질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태계, 27세, 한동대학교 졸, (주)이랜드 근무)”는 의견도 있었다.
지방대생 토익점수 없이 공모전으로 입사성공
실제 지방대생으로 토익점수 없이 대기업에 입사한 구직자가 있다. 계명대 광고홍보학과를 전공한 제갈현열씨(29세). 제갈현열씨는 지난해 ‘잡코리아 글로벌프런티어’ 7기 수상자 중 한명이다. 제갈현열씨는 지방대를 졸업하고 그 흔하다는 토익점수 하나 없지만, 올해 HS애드(舊 LG애드) 대기업에 당당히 입사했다.
그는 누구보다 모교를 사랑하고 공모전에 대한 의지가 대단했다. “모두가 지방사립대는 안된다고 얘기하는데, 나는 계명대가 너무 좋았어요. 지방사립대는 안될지 몰라도 계명대는 된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제갈현열씨는 공모전을 참여할 때 대충이란 없다. 지독하게 물고 늘어지는 것만이 수상비결이라 얘기한다. “지금까지 60번정도 공모전에 참여했어요. 그중에 33번의 수상경력이 있고요. 전 공모전을 참여할 때 지금 내가 작성하는 이 기획서가 내 인생의 마지막 기획서라는 생각으로 써요. 기획서를 쓰고 나면 다시는 기획서에 손도 안 댄다는 그런 마음으로요.”
그는 공모전을 통해 취업에 성공했지만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사람의 중요성, 삶에 대한 철칙. “10번상을 받을 때는 내가 잘하는 줄 알았어요, 20번상을 받고선 내가 못한다고 생각했고요. 30번 받았을 때 상이란 건 ‘그냥 이력서 한 줄에 불과한 거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죠. 하지만 중요한 건 내가 누구를 만났고, 그 사람들과 얼마나 재미있게 즐겼냐는 것을 배울 수 이었어요. 중요한건 사람이더라고요.”
제갈현열씨는 지난해 ‘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를 통해 해외탐방을 다녀왔다. 탐방주제는 세계 3대 휴양지인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 가든루트의 발달된 소통 숙박시설을 탐방하고 연구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여행객의 소통욕구의 해소를 이루어 좀 더 소통할 수 있는 대한민국 여행 문화를 만든다는 목표다.
한편,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캠퍼스몬과 알바몬의 후원으로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 2012>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대학(원)생들에게 세계 각국의 문화와 역사, 기술, 첨단과학 분야를 탐방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미래의 비전을 제시해 주는 대학생 해외탐방 지원프로그램이다. 특히 올 해는 전체 탐방지원금을 약 1억원으로 책정하였으며 이미 소식을 알고 있는 많은 대학생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지원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의 전국 대학, 대학교 또는 대학원 재(휴)학생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참가신청은 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 2012 홈페이지(http://frontier.jobkorea.co.kr)를 통해 오는 11월 10일 오후 4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홍보팀
변지성 팀장
02-3466-52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