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우리마을-풀무원식품, ‘콩나물 생산 위탁 및 납품에 관한 MOU’ 체결
25일 인천 강화도 길상면 온수리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우리마을’에서 이효율 풀무원식품(주) 사장과 김성수 우리마을 촌장(대한성공회 전 대주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마을’과 ‘콩나물 생산 위탁 및 납품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에는 ‘우리마을’이 생산한 친환경 인증 콩나물을 풀무원이 상품화해 판매하는 것은 물론 풀무원의 엄격한 품질기준에 맞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관리인력 파견과 현장교육에 대한 내용도 포함됐다.
풀무원측은 이번 MOU로 ‘우리마을’ 콩나물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게 돼 장애인 고용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마을’은 하루에 콩나물을 ‘강화도 콩나물’이란 이름으로 1,500봉지를 생산하고 있으나 MOU 이후 풀무원브랜드를 단 콩나물 1,500봉을 추가 생산하게 되며 점차 물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풀무원에 납품하게 될 제품은 12월 부터 풀무원 계열의 친환경 식품 유통전문기업인 올가홀푸드 매장 및 백화점, 농협 채널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이번 MOU는 장애인 고용 촉진을 위하여 기업과 일자리가 필요한 장애인 들의 간접고용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모델 창출로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모범 사례로도 주목된다.
한편 강화도 ‘우리마을’은 지적 장애인들에게 근로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비영리 사업장으로 콩나물과 발효쌀빵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올해 인천시 지원을 받아 화훼단지를 조성함으로써 더 많은 장애인 일자리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장애인복지과
장애인자립기반팀 이해정
032-440-2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