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국내 최초 4년 연속 ‘녹색경영대상’ 수상

서울--(뉴스와이어)--홈플러스(회장 이승한)는 27일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 주관으로 열린 ‘2011 글로벌스탠더드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국내 최초로 4년 연속 ‘녹색경영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올해 7월 세계 최초의 탄소 제로 아카데미 설립 및 국내 최초의 친환경점포 ‘그린스토어’ 오픈 등으로 CO2 저감 선도 ▲국내 최대의 어린이 환경운동을 통한 미래 그린리더 양성 ▲CO2 라벨링 상품 확대, 2차 포장재 줄이기, 자전거 그린마일리지 적립 등 소비자가 동참하는 녹색 소비문화 확산 등 지속적인 환경경영 실천의 공로로 4년 연속 녹색경영대상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홈플러스는 창립 초기부터 친환경 캐릭터 ‘e파란’을 업계 최초로 개발하고 ‘녹색가치경영’이라는 환경경영체계를 수립하여 2020년까지 전사 CO2 배출량을 50% 감축(2006년 대비), 2050년에는 탄소 배출 제로를 실현한다는 목표로 ‘Homeplus Direct Carbon Footprint Tool(홈플러스 탄소 발자국 관리시스템)’을 구축, 2006년부터 전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모든 탄소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다.

2008년 10월에는 부천시에 69개 친환경 아이템을 적용해 기존 점포보다 CO2 배출량 50%, 에너지 사용량은 40% 가량 줄인 우리나라 최초의 그린스토어 1호점 ‘부천 여월점’을 오픈했으며, 최근 7월에는 인천 무의도에 세계 최초로 탄소 배출량 제로(0)를 실현하는 ‘테스코 홈플러스 아카데미’도 설립했다.

아울러 물류혁신을 통한 탄소절감에도 앞장서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19m 대형차량을 도입, 여러 번 운반할 물량을 한 번에 해결함으로써 연간 5만여 대 차량이 배출하는 CO2를 절감했으며, 2010년 4월부터는 물류차량에 공기 저항 계수는 15% 감소, 차량 연비는 10% 향상시키는 ‘리블릿코팅(riblet-coating)’ 기법을 적용하기 시작해 2012년까지 디젤 150만 리터 절감 효과를 거둘 예정이다.

또한 홈플러스는 녹색성장에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에도 힘써 녹색매장 시범사업, 대형마트 최초·최대 규모의 CO2 라벨링 상품 판매, 불필요한 2차 포장재 연간 70톤 이상 감축, 자전거 이용 고객 대상 마일리지 제공 등 녹색소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국 최대 규모의 미래 그린리더 양성 프로그램인 ‘e파란 어린이 환경실천단’을 지난 12년간 지속적으로 운영해옴으로써 3만 명의 그린리더를 배출했으며, 향후 2020년까지 10만 명의 ‘e파란 어린이 그린리더’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2009년에는 ‘홈플러스 e파란재단’을 설립, 환경사랑, 이웃사랑, 지역사랑, 가족사랑이라는 ‘4랑 운동’을 주제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환경운동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국내 산·학 최초로 서울대 AIEES(아시아에너지환경지속가능연구소)와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녹색소비를 주제로 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연구 등도 추진해오고 있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은 “기후변화 문제는 선택이 아닌 인류존망과 직결된 필수과제로서 앞으로도 홈플러스는 다양한 환경경영을 통해 국가 녹색성장 비전 달성 및 전 세계적인 이슈인 기후변화대응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home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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