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민·관·군·경 500명 참여 산불진화 합동시범훈련 실시
권희태 도 정무부지사와 박윤근 천안시 부시장, 경찰·소방·군부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훈련은 산불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예측 가능한 상황을 종합, 입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진행했다.
훈련은 문암저수지에서 낚시객이 쓰레기를 소각하다 부주의로 낙엽에 불이 옮겨붙으면서 산불이 발생, 강한 바람을 타고 급속 확산되자 군과 의용소방대 등이 추가 투입된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다.
참가 인원은 천안 동남소방서와 군부대, 경찰서, 의용소방대 등 7개 기관 490여명이며, 장비는 헬기 5대와 산불 진화차 5대, 펌프차 4대 등 22대가 동원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산불 진화 시스템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산불 발생부터 초동진화, 유관기관과의 역할 분담 및 진화 지원, 현장 통합지휘본부 운영, 대형 산불 확산에 따른 지휘권 인수·인계, 헬기 동원 및 투입, 부상자 구조·구급에 이르기까지 산불 진행에 따른 단계별 조치와 대응 체계를 실제 상황과 똑같이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산림녹지과
산림보호담당 이도행
042-220-3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