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가수의 명칭, 상표출원 브랜드화 바람분다

- 소녀시대 등 아이돌 가수들 명칭의 브랜드화 전략으로 상표출원 늘어

대전--(뉴스와이어)--최근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고있는 걸그룹 “소녀시대” 등 인기있는 아이돌 가수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이돌 가수들의 명칭을 상표권으로 보호받으려는 소속사들의 브랜드화 전략으로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에 따르면, 인기그룹 “소녀시대”와 “동방신기” 등 아이돌 가수들이 세계 여러나라에 한류열풍을 선도해오고 인기도가 높아지면서 이들 명칭의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바, 인기 아이돌 가수들의 명칭을 사용한 상표출원 현황을 살펴보면 2007년 14건, 2008년에 17건이었으며, 2009년 138건, 2010년에는 238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그리고 아이돌 가수들 명칭(멤버 포함)의 상표출원 순위을 살펴보면, “소녀시대”가 71건으로 1위를 하였고, “동방신기”가 47건으로 2위이며, 이어서 “에프엑스”, “천상지희”, “보아”, “샤이니”, “트랙스”, “슈퍼주니어”, “나인뮤지스”, “미쓰에이”, “2AM”, “2PM”, “설리”, “원더걸스” 등이 그 뒤를 이어 출원하였다.

또한, 출원관련 지정상품으로는 MP3, 녹음기, 음반, CD플레이어, 음악이 녹음된 컴팩트디스크, 오디오 및 비디오수신기, 테이프 등 음악관련 상품과 향수, 스킨로션, 콜드크림, 미용비누 등 화장관련 상품 그리고 의류, 셔츠, 신발, 모자, 액세서리, 가방, 시계, 벨트와 운동용품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아이돌 가수들 명칭의 상표출원이 증가하는 것은 이들의 인기도에 따른 스타들의 명칭이 강력한 “브랜드파워”로서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이를 상표권으로 보호하여 활용하기 위한 전략으로 상표출원이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하여 특허청 관계자는 젊은층과 청소년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소녀시대”와 같은 아이돌 가수그룹이 세계 여러나라에 K-POP 열풍을 선도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활동이 활발해서 이들의 명칭을 사용한 브랜드화 전략으로 상표출원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고 예상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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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 상표 2심사과
서기관 최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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