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새농어촌 건설운동’ 우수·대표모델마을 선정
금번 우수·대표모델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11.14일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개최되는 “제16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표창패와 함께 우수마을은 5억원, 대표모델마을은 1억원씩 총 117억원의 혁신역량사업비를 지원받게 되며, 마을에서는 소득기반확충 등 여건에 맞는 사업을 자율적으로 선정 추진하게 되어 마을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본 운동은 주민스스로 마을발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주민참여형 상향식 운동으로, 시·군별 자체평가를 거쳐 추천된 49개 마을에 대해 외부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평가반’을 구성하여 현지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심의회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23개 우수마을과 2개 대표모델마을을 선정하였다.
도에 따르면 ‘99년부터 지난해까지 264개 우수마을과 17개 대표모델마을을 선정하여 총 1,337억원의 혁신역량 사업비를 지원하였다고 밝히고, 그 결과 소득증대 기여, 정부공모사업 선점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판단, 앞으로도 본 시책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지속추진’을 유도하고 농어촌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농어업정책과
농어촌개발담당 류승근
033-249-4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