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청사 조성 위해 다양한 청사 활용방안 마련 추진
광주시는 지난 26일 광주NGO시민재단, 한국미술협회광주시지회 등 6개 사회단체 및 금호타이어, 광주공예협동조합 등 10개 기업체와 청사활용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1층은 산업전시관, 2~4층 로비는 미술품 및 공예품전시관, 3층 대회의실은 공연장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예식장 등으로 활용하고, 18층 헬스장과 전망의 쉼터는 월요일부터 금요일(09:00~18:00)까지 시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의회 청사 2~5층 로비도 미술품 및 공예품 전시관으로 활용하고 의회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는 의회 각 상임위원회회의실을 시민정책 토론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양해각서에 의하면 청사를 활용하고 싶은 사회단체 및 기업체에서는 시 업무소관부서에 활용계획서를 제출하면 사용에 중복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사용토록하고, 특히 시청 및 의회 회의실은 시민 토론장으로 개방해 NGO등 시민단체의견을 시정에 반영 시민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 시민 참여 자치를 더욱 실천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1층 시민홀은 작품 전시회, 꽃 전시회 등을 할 수 있도록 연중 무료로 대관하고, 청사 내 문화광장에서도 음악회, 바자회 등을 위해 개방할 계획이다.
시청사 18층에 있는 헬스장과 ‘전망의 쉼터’를 개방해 시민의 체력단련과 광주 시가지(상무지구)와 무등산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에서는 시청사 1층 시민 휴게공간에 지난 6월 27일부터 장애인 사회적기업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을 설치하여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청사 활용방안은 시민이 주인인 청사를 시민에게 최대한 개방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청사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울러 휴게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회계과
사무관 김영룡
062-613-3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