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브랜드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문가 양성과정 실시
- “행정도 이제 마케팅시대, 공무원이여 마케팅으로 무장하라”
이번 교육은 지역브랜드 활성화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지역브랜드 담당자(공직자)들의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기획되어 5일간 한국생산성본부 교육장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과정에서 유희성 대표는 지난해 4명의 강사로 나누어 진행한 마케팅 과목을 6시간 독자 진행했다.
이번과정을 주관하는 한국생산성본부의 김재만 전문위원은 “유희성 대표는 지역브랜드관련 강의와 컨설팅을 지자체에서 활발하게 진행하는 컨설턴트로서 다양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공직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강의를 해주십니다. 특히 지난 1기 2기 과정 교육생들의 적극적인 추천을 받아 이번 과정엔 홍보마케팅,브랜드 분야 전과목을 진행하는 강사로 초빙하였고 올 6월 9월 진행된 3기 4기 과정에서도 교육생의 반응이 뜨거웠는데 이번 5기 과정에서도 역시 호흥이 좋았습니다. 지역브랜드 전문가 과정는 교육을 이수한 공직자들의 입소문으로 수강자가 많아져 2012년에는 횟수를 확대할 예정입니다”라고 말했다.
유희성 대표에게 이번 특강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물었다.
“이제는 행정도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 공직자들이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너무나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로인하여 지자체의 다양한 사업추진의 결과가 일반 기업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무계획과 부실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뜻과 열정을 지닌 공직자들도 많아서 그분들은 주어진 조건과 환경에서 마케팅 역량을 발휘하여 큰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저는 잘못된 실패 사례를 통해 지자체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사례를 공유하여 지역발전을 위해서 추진되는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한 내용으로 강의를 하였습니다. 또한 한가지 지자체가 추진 하는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초단체 의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역의 사업과 예산을 심의하는 기초단체 의원들이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현재 지자체가 가지고 있는 큰 문제 중에 하나입니다. 한마디로 기초단체 의원들이 좀 더 열심히, 많이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희성 대표는 실제로 지자체 사업에 대한 마케팅관련 컨설팅과 자문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전북고창군의 700억규모 ‘복분자크러스터 마케팅 활성화및 운영계획수립’ 용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지난 9월에는 지역홍보 여행서 ‘사랑이이루어지는 지붕없는 미술관 고흥’ ‘나를쉬게하는 그곳 단양’ 두 권의 지역홍보 여행서를 출간하였으며 현재는 전남 고흥군 명예 예술 부군수로 활동 중이다.
유희성 대표는 현재 농업연수원, 한국농어촌공사. 경기도 인재개발원, 전남공무원 교육원, 전북농식품사관학교,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여주시농업기술센터, 화성시농업기술센터,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용인시농업기술센터, 원주시농업기술센터, 정선군농업기술센터, 양양군농업기술센터, 춘천시농업기술센터, 서산시농업기술센터, 계룡시농업기술센터, 예산군농업기술센터, 진천시농업기술센터,익산시농업기술센터,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완주군농업기술센터, 군산시농업기술센터, 부안군농업기술센터,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임실군농업기술센터, 진안군농업기술센터,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장수군농업기술센터, 순창군농업기술센터. 담양군농업기술센터, 장성군농업기술센터, 영광군농업기술센터,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신안군농업기술센터, 해남군농업기술센터, 고흥군농업기술센터, 여수시농업기술센터, 곡성군농업기술센터, 제천시농업기술센터, 단양군농업기술센터, 상주시농업기술센터, 음성군농업기술센터, 영양군농업기술센터, 성주군농업기술센터, 구미시농업기술센터, 밀양시농업기술센터, 경주시농업기술센터, 사천시농업기술센터, 남해군농업기술센터, 하동군농업기술센터, 및 농업관련 각종 단체에서 농산물 브랜드 마케팅, 유통전략에 관하여 연간 250여회 약 2만여명의 농업인에게 강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문의:나비의 활주로 홍보담당 김희정 팀장(dmz328@paran.com)
나비의활주로 개요
(주)나비의활주로는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고자하는 치열한 몸짓을 돕는 교육조직입니다. 주요 대상은 농업인, 공무원, 대학생, 일반인들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농업인 교육분야에서 많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농업인 변화의식교육 (뭉치면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 농산물 브랜드 마케팅 전략 (생산의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마케팅의 시대), - 농산물 브랜드 스토리텔링전략 (농산물에 이야기를 담아라!)- 지역리더 커뮤니케이션전략 (주민을 가슴으로 이끄는 머슴리더십), - 지역축제 활성화전략 (교육 및 컨설팅), - 체험마을 운영및 활성화 전략, - 온라인 마케팅, SNS활용을 통한 홍보전략, - 농업리더의 스피치 향상전략 (리더는 매력적인 연설가), - 성공적인 농업마케팅을 위한 창의력 향상 전략 (발상을 뒤집어라), - 고객관계관리 마케팅 (직거래활성화 전략), - 행복특강 (나, 가정, 가족, 지역주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전략)
연락처
나비의활주로
홍보팀장 김희정
010-3342-623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