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The Banker誌 ‘2011년 한국 최우수은행’2년 연속 선정

서울--(뉴스와이어)--우리은행(은행장 이순우, www.wooribank.com)은 더 뱅커(The Banker)誌가 우리은행을 2010년에 이어‘2011년 한국 최우수은행’으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The Banker誌는 영국의 Financial Times사에서 발간하는 권위 있는 금융 전문지로서 매년 세계 1000대 은행을 발표하고 있으며, 국가별로 1개 은행을 선정하여 “올해의 최우수 은행(Bank of the Year)”으로 시상하고 있다.

The Banker誌는 우리은행이 최근 3년간의 재무 현황과 주주이익 증대를 위한 노력 및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노력, 그리고 다른 은행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업적 등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둬 2010년에 이어“2011년 한국의 최우수은행”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The Banker誌가 우리은행을 ‘2011년 한국 최우수 은행’으로 선정한 배경은, 우리은행이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와 국내 경기회복 지연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 고정이하여신비율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매각·상각 등 적극적인 부실자산 클린화 노력으로 NPL 비율(2010년 3.34% → 2011년 상반기 2.42%)을 경쟁은행 대비 가장 크게 개선시켰다는 점과 더불어 대표적 수익성 지표인 총자산이익률 (ROA, 2010년 0.49% → 2011년 상반기 0.94%)과 자기자본이익률 (ROE, 2010년 7.98% → 2011년 상반기 12.52%)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국내 은행 중 가장 낮은 판매관리비, 가장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며 재무실적과 수익성, 생산성 및 건전성 전반에 대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재무적 측면 외에도 111정기예금·Magic 7 정기적금 등 고객의 needs를 반영한 다양한 신상품과 최근 관심이 증폭되는 상조서비스시장을 대상으로 한 우리상조세이프예금을 출시하는 등 금융시장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처 부문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Workout을 통한 기업지원 활동 및 중소기업 전문상품개발팀과 컨설팅을 통한 중소기업 지원, 국민주택기금대출 총괄은행으로서 서민주거안정 및 우리미소금융재단을 통한 저소득층 지원에도 앞장서 금융 본연의 책임과 역할에 충실한 사회적 기업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국내 금융권 최초로 수석 부행장을 최고고객책임자(CCO)로 선임하는 등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실천하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고객만족경영대상 종합대상’을 5년 연속 수상하였으며, PB부문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2회 연속 수상, 그리고 The Asian Banker誌 선정 ‘2011년 외환부문 대한민국 최우수 거래은행’으로 선정되고 IT 정보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마트폰 뱅킹 부문에서 ‘2011년도 앱어워드코리아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정보보호 국제표준인증인 ISO 27001을 획득하는 등 여러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우리은행이 국제금융시장에서 권위 있는 전문지로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은행으로 선정됨으로써, 경영 전반적으로 다시 한 번 우리은행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으며, 국내는 물론 국제금융시장에서 인지도와 위상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우리은행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아시아 선도은행으로서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 2004년과 2007년, 2008년, 2010년에도 동일한 상을 수상한 바가 있으며, 우리금융그룹은 The Banker誌에서 발표하는 세계 1000대 은행 중 2010년말 기본자본기준으로 대한민국 1위 및 전세계 기준 72위를 기록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ooribank.com

연락처

우리은행 재무기획부
02-2002-4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