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 멸종위기 앵무새 게놈 초안 완성

- 푸에르토리코 앵무새 게놈 초안 분석 완료

뉴스 제공
마크로젠 코스닥 038290
2011-11-03 08:48
서울--(뉴스와이어)--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이사 김형태, www.macrogen.com)은 자사 프리미엄 시퀀싱 전담 마케팅회사인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Axeq Technologies)가 푸에르토리코대학교(University of Puerto Rico),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National Cancer Institute) 등 다양한 기관의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푸에르토리코 앵무새(Amazona vittata)의 게놈 초안을 최초로 완성했다고 발표했다.

마크로젠은 지난 2월 유전체분석의 세계적인 연구 추세에 맞추어 개인 전장서열분석(Whole Genome Sequencing)과 더불어 엑솜 분석(Exome Sequencing) 서비스를 세계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AxeqTM (에이세크)’라는 프리미엄 시퀀싱 서비스를 위한 신규 글로벌 브랜드를 런칭하고 이를 전담할 마케팅 전문회사인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를 설립했다.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가 수행한 이번 프로젝트는 멸종위기의 조류에 대한 게놈 연구에 새로운 이정표를 수립했으며, 향후 수행될 수많은 아마존 앵무종에 대한 게놈 분석 프로젝트의 첫 번째 연구결과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는 참여 연구자들에게 최적의 시퀀싱 전략을 수립하여 제안하여 DNA 시퀀싱 및 데이터 어셈블리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는 데 기여했다. 특히 통합 페어-엔드(paired-end) 및 메이드 페어(mate pair) 시퀀싱 방법을 도입하여 시퀀싱 프로세스 완료 후 단시간 내에 초기 어셈블리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다른 협력 연구자들이 신속하게 다양한 어셈블리 결과들을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협력 연구방식을 통해 참여연구자들은 게놈 초안을 신속하게 완성할 수 있었다.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의 다니엘 슈(Daniel Siu) 부사장은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푸에르토리코 앵무새에 대한 게놈 연구에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과학자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이 아름다운 새에 대한 유전체학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의 시퀀싱 및 분석 역량을 다양한 차세대 시퀀싱 플랫폼을 이용해 식물 및 동물의 게놈에 대한 드 노보 시퀀싱(de novo sequencing) 분야로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에이세크 테크놀로지스는 기존 인간 게놈 분석 분야에서는 물론 식물 및 동물 게놈의 드 노보 시퀀싱 분야에서도 탁월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푸에르토리코 대학교 생물학과 교수인 트라스 K. 오렉시크(Taras K. Oleksyk) 박사는 “우리의 목표는 앵무새에 대한 참조 게놈을 작성하여 종들에 잔재하고 있는 유전학적 다양성을 연구하는 것으로 멸종동물의 복원 활동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또한 수많은 카리브해의 섬들에 서식하고 있는 아마존 앵무종에 속한 다른 앵무새들의 게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이들 사이의 차이점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갈 것이다.”라면서 “모든 게놈 정보는 현재 http://genomes.uprm.edu에 공개되어 있다. 협력 연구기관들을 통해 다양한 종의 게놈 분석 정보가 축적되면 이러한 섬들에서 게놈의 진화과정을 연구하기 위한 모델로서 앵무새 게놈을 이용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앵무새들이 다윈의 되새류와 같은 모델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크로젠 관계자는 “지난 2월 인간 게놈 분석 서비스를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 브랜드인 에이세크를 런칭한 후 마크로젠은 단기간에 세계 인간 게놈 분석 시장에서 최적의 가격과 최고의 품질을 갖춘 프리미엄 서비스로서 자리를 잡았다”면서 “특히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인간 게놈 중심 서비스를 식물 및 동물 게놈 분야까지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 ‘드 노보 시퀀싱(de novo sequencing)’: 이미 알려진 Reference sequence(참조서열)가 없는 특정 생물종에 대해 처음 시도되는 서열분석

마크로젠 개요
1997년 설립된 마크로젠(대표이사 김창훈, 이수강)은 전 세계 153개국 1만8000여 고객을 보유한 글로벌 정밀의학 생명공학 기업이다. 25년간 연구분야에서 쌓아온 유전체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인 유전체 정보, 의료정보 등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데이터 기반의 개인맞춤의학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인이 직접 신청하는 DTC 유전자 검사와 검진센터 등 의료기관을 통한 질병 예측 유전자 검사,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맞춤형 유산균 등 퍼스널 헬스케어 솔루션에서, 싱글셀(단일세포) 염기 서열 분석 등 연구 서비스, 암 유전체 검사 등 임상진단서비스, 반려동물 유전자 검사 서비스까지 유전체 기반의 다양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crogen.com

연락처

마크로젠 전략기획부
양진수 차장
02-2113-778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