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프로세서, 주요 연구소와 학계의 슈퍼컴퓨터에 탑재

뉴스 제공
AMD코리아
2011-11-03 10:16
서울--(뉴스와이어)--AMD는 향후 출시될 16코어프로세서인 코드명 ‘인터라고스(Interlagos)’와 AMD 퓨전APU, AMD 옵테론™ 6100 시리즈 프로세서 등 다양한 AM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슈퍼컴퓨터들이 학술 및 첨단 연구에 사용된다고 오늘 발표했다.

가장 최근에 AMD 프로세서가 탑재된 슈퍼컴퓨터는 크레이社(Cray Inc.)의 슈퍼컴퓨터로 영국 에든버러 대학,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슈투트가르트 대학,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에서 사용되고 있다.

폴 스트루세이커(Paul Struhsaker) AMD 기업 부문 부사장 겸 영업부문 총괄 이사는 “고성능 컴퓨팅(HPC)은 한 가지 기술로 모든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맞춰 발전하는 신기술이 필요한 분야”라고 말하며, “향후 출시되는 ‘인터라고스’ 프로세서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APU든 페타플롭을 넘어 엑사플롭을 향하고 있는 만큼, AMD의 독자적인 x86과 세계 정상급 그래픽 IP는 초고속 시스템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크리지 국립연구소는 “재규어(Jaguar)” 시스템을 타이탄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크레이 XK6 슈퍼컴퓨터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AMD “인터라고스”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타이탄은 HPC 최대 성능이10~20 페타플롭스(1초당 1000조 번의 연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버디 블랜드(Buddy Bland)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리더십 컴퓨팅 시설 기획이사는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는 향후 몇 개월간 25,000 개 이상의 AMD ‘인터라고스’ 프로세서를 사용함으로써 재규어 시스템을 새로운 타이탄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될 것이다”고 밝히며, “우리 사용자들은 이전 세대 프로세서보다 향상된 성능에 고무되었으며, 후원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효율적인 연구 설비가 될 타이탄의 전력 감소에 기뻐하고 있다“고 말했다.

슈퍼컴퓨터 타이탄뿐만 아니라, 크레이는 뛰어난 성능 및 확장성, 효율성을 자랑하는 AMD “인터라고스”와 새로운 “불도저 Bulldozer” X86 코어 아키텍처를 이용한 HPC시스템을 구축해 다음과 같은 최첨단 연구와 학술 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 NAMEM –몽골의 울란바토르에 위치한 NAMEM은 기상 예측 및 기후 전망 통합에 특화되어 있으며, 지역 기상 및 기후 모델을 연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 CSCS – 스위스 만노에 위치한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는 AMD 기술을 기반으로 한 크레이의 최첨단 슈퍼컴퓨터를 사용한다.
- HECToR – 영국의 공학자연과학연구회가 출자하고 에든버러 대학이 운영하는 HECToR 는 영국 국립 HPC 서비스로, 유럽 전역 과학전문가들이 연구에 사용하고 있다.
- HLRS – 슈투트가르트 대학의 HPC센터는 PRACE(Partnership for Advanced Computing in Europe)를 통해 CFD(전산유체역학) 및 여타 기술 분야의 유럽 연구원, 과학자, 기술자들에게 tier-0 (페타플롭급) 슈퍼컴퓨팅 자원을 제공한다.

베리 볼딩(Barry Bolding) 크레이 제품 부문 부사장은 “슈퍼컴퓨터 설계 시 우리는 성능과 효율성의 최상의 조합을 만들어 내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위해 꼼꼼하게 평가한다”고 말하며, “AMD ‘인터라고스’ 프로세서는 고도의 병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놀라운 성능을 제공하며, 세계 최초 16코어 x86 프로세서 및 AMD의 강력한 플렉스 FP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크레이 XE6 과 크레이 XK6 슈퍼컴퓨터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펭귄 컴퓨팅은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 위치한 샌디아 국립연구소에 AMD APU에 기반한 세계 최초의 HPC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설치하였다. 또한 전력효율성을 중점으로 설계된 AMD A8-3850 APU 기반 Altus 2A00은 첨단 프로그래밍 모델 연구를 지원하고, 미래 엑사플롭급 시스템의 핵심 부문이 될 것이다.

AMD 옵테론 6100 시리즈 프로세서도 뉴멕시코주 산타페 근처에 위치한 로스 앨러모스 국립연구소 (LANL)와 상파울루 대학의 새 슈퍼컴퓨터에 탑재되었다. 과학 연산에 사용된 로스 앨러모스 국립연구소의 Appro Xtreme-X™ 슈퍼컴퓨터 는 38,000개 이상의 AMD 옵테론 프로세서 코어를 사용해 353 테라플롭스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브라질의 상파울루 대학 천문학과는 단일랙에 1,500개 이상의 AMD 옵테론 프로세서 코어를 보유한 SGI® Altix® ICE 8400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최첨단 천문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AMD코리아 개요
AMD는 새로운 서라운드 컴퓨팅의 시대를 정의하는 PC​, 게임 콘솔 및 클라우드 서버 등 수백만 개의 지능적 장치​에서 처리 성능을 실현​하는 기술을 설계하고 통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md.co.kr

연락처

AMD코리아
류수나 차장
02-3490-0623
이메일 보내기

에델만 코리아
김지민 대리
02-2022-822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