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주최 제6회 지속가능경영대상 시상식 개최

- S-OIL(주) 에이 에이 알-수베이 대표이사 대통령 표창 수상

- 유한킴벌리 김혜숙 상무 국무총리표창 수상

- (주)DGB금융지주, 한국중부발전(주), (주)동양잉크, 교보생명보험(주) 지식경제부 장관상 수상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11-11-08 10:00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이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 산업정책연구원(원장 김재은), 한국표준협회(회장 김창룡), 지속경영학회(회장 조동성)가 공동주관하는 “제6회 지속가능경영대상” 시상식이 11월 9일(수) 오전 10시 30분부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에 공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기여한 기업인에게 수여하는 기업인 부문 △대통령표창은 에쓰-오일 주식회사의 에이 에이 알-수베이 대표이사 겸 CEO, △국무총리표창은 유한킴벌리(주)의 김혜숙 상무(지속가능경영본부장)가 각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수여하는 기관부문은 총 14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지식경제부 장관상(대상)은 (주)DGB금융지주(민간기업 대상), 한국중부발전(주)(공기업·비영리기관 대상), 교보생명보험(주)(최초보고서발간 대상), (주)동양잉크(중소기업 대상)가 선정되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최우수상)은 KT(민간기업 최우수상), 인천국제공항공사(공기업·비영리기관 최우수상), (주)네패스(최초보고서발간 최우수상)가 각각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한국표준협회 회장상은 웅진코웨이(주)(민간기업 우수상), 한국가스안전공사(공기업·비영리기관 우수상)이 수상하게 되었다.

△지속경영학회 회장상은 경상남도 창녕군청(사회책임경영상), KB국민은행(혁신경영상)이 선정되었다.

△중소기업청 청장상에는 경성산업(주)(중소기업 지역사회부문 최우수상), (주)애플애드벤처(중소기업 노사부문 최우수상), (주)삼우(중소기업 환경부문 최우수상)가 선정 되었다.

올해부터 개인 및 가족부문으로 개정된 지속경영인상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양지영, (주)어시스트 윤지현이 공동수상자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지속경영인상은 개인 및 가족의 지속가능성 성과에 대해 평가하고 되돌아봄으로써 개인과 가족, 나아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마련된 부문이다.

제6회 지속가능경영대상 평가는 크게 기업인 부문과 기관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기업인 부문은 주최기관과 제3의 독립된 기관의 추천을 통해 후보자를 선발하고 공적서를 요청하였으며, 그에 대한 심사위원회(지속가능경영대상 주최기관, 주관기관 대표로 구성)의 심사와 지식경제부의 최종 심의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기관부문은 포상 공고를 통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혹은 공적서로 기업의 자발적인 신청을 받아 진행하였다. 지속가능경영성과 평가(KoBEX SM™)를 포함하여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관한 실무평가위원회(지속가능경영 관련 학계, 시민단체,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로 구성)의 서류심사를 진행한 후,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 기업을 선정하였다.

특히 기관부문 평가는 크게 지속가능경영 정책, 성과, 보고(대외공시)로 나누고 세부평가 항목을 적용했다. 또한 ‘대중소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 저탄소 녹색성장’ 등 현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에 동기를 부여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핵심 국정과제 이행 성과에 대한 별도의 서류를 받아 두드러진 성과를 보인 기관을 선별하고자 하였다.

조동성 심사위원장(지속경영학회 회장,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은 “세계 각국 정부에서 지속가능경영뿐만 아니라 지속가능경영 보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기업의 지속경영보고서에 대한 의무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본 시상이 가지는 의미가 더욱 크다”며, “본 시상은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한 국내 유일의 정부 포상으로서, 매년 본 시상의 심사에 참여해오면서 우리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의지와 보고서의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을 확연히 체감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이란?

기업이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을 함께 고려하여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해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경쟁우의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통합적 경영방식

KoBEX SM™(Korean Business Ethics Index Sustainability Management)

지식경제부와 산업정책연구원(IPS)이 공동으로 국내 주요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도입 현황 및 성과를 조사하여 지속가능경영 실천 내용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조사로써 본 지수를 활용하여 응모기관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평가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언론홍보 이혜민
02-360-0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