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 ‘100세 시대, 최첨단 실버산업’ 15일 방송

뉴스 제공
아리랑TV
2011-11-11 17:18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총 인구는 약 5천만여명. 그 중 노령인구는 약 535만 명. 전체 인구의 약 11%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고령인구는 더 많이 늘어날 예정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50년에 우리나라 평균 수명은 83세가 된다고 한다. 늘어난 고령인구에 발맞춰, 이제는 한국의 산업현장이 달라지고 있다는데. <아리랑 투데이>에서 그 현장을 취재한다.

이제는 고령화 시대. 그러나 어르신들을 위해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곳은 그리 많지 않다. 고령친화종합체험관에는 고령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마련되어 있다. 먼저, 고령자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알기 위해서는 그들의 건강 및 심리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먼저이다. 이곳 체험관엔 최근 들어 이 같은 체험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고 한다. 고령자와 똑같은 신체조건을 만들고, 그들이 겪는 질병들을 차례로 경험해 보는 시스템이다.

이곳 체험장의 또 다른 장점은 고령자들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전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각 기업에서 개발한 상품들은 물론,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제품화된 것들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가장 큰 발전이 기대되는 IT분야의 실버제품. IT강국답게, 이미 해외에서는 한국의 IT분야 실버제품에 주목하고 있다. 노인들을 위한 또 다른 파라다이스! 얼마 전 분양을 시작한 서울의 한 아파트. 겉보기에는 다른 아파트와 같이 평범해 보이지만 놀라운 것이 숨어있다.

이 집안에는 어르신들이 활동하기 편하도록 각종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신발장 옆에 설치된 간이의자는 기본이고, 굳이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집안에서 대부분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터치 한 번이면 수도세와 전기세 관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건강을 위해 다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운동시설과, 여가생활까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 있어서 노인들에겐 안성맞춤이다. 이제는 100세 시대! 고령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귀를 기울여야 할 때다. 그리고 우리만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실버산업의 한류를 기대해도 좋을 듯 싶다.

11월 15일 (화) 오전 7시, 오후12시 방송.

웹사이트: http://www.arirangtv.com

연락처

아리랑국제방송 홍보
고객만족전략팀 최정희
02-3475-50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