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아시아태평양지역 콘퍼런스 개최

뉴스 제공
한국에스리
2011-11-13 12:56
서울--(뉴스와이어)--GIS(지리정보시스템)업계 아태지역 최대 콘퍼런스가 오는 11월 한국 최초로 열릴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 에스리(www.esrikr.com, 대표 윤재준)는 11월 15-16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한국국제전시장)에서 제7회 에스리 아시아 태평양 유저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는 최신 GIS 기술의 발전상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에스리(www.esri.com) 본사와 한국에스리(www.esrikr.com) 공동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3천여 명에 이르는 국내 GIS 업계 관계자는 물론 미국, 필리핀, 일본, 중국, 호주, 인도, 싱가포르 등 17개국 300여 명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GIS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는 매년 아시아 각국을 돌며 개최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의 연례 GIS 행사이다. 또한 선도소프트, 대한지적공사, SK텔레콤, 한국HP, 아로정보기술, 한국IBM 사 등이 후원한다.

잭 데인저먼드(Jack Dangermond) 미국 Esri 사의 창립자 겸 CEO는 컨퍼런스 참석차 한국을 방문, 11월 15일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 세계의 이해(Understanding Our World)’라는 주제로 Esri 사의 비전과 철학을 선포한다. GIS업계의 선구자인 그는 GIS 기술을 활용한 세계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 더욱 강력해진 GIS 기술에 의해 미래에 밀어닥칠 세계의 극적인 발전상 등을 적극 소개한다.

그는 특히 IT 기술의 진보에 따라 기존의 인터넷 환경에 모바일, 클라우드 등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최신 제품인 아크지아이에스(ArcGIS)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 더욱 업그레이드 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행사에서는 메인세션, 기술세션, 산업세션, 전시, 맵 갤러리 등을 마련, Esri사의 대표 제품인 아크지아이에스(ArcGIS)10.1로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과 강력해진 클라우드 기반의 GIS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GIS 활용사례와 국내 주요 IT 기업들의 신기술 등을 소개 전시한다. 특히 산업세션에서는 ‘전투병을 위한 아크지아이에스(ArcGIS for Warfighter)’를 주제로 국방분야 공간정보 활용의 최신 기술을 종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필리핀 참가자는 GIS를 활용한 필리핀 농지개혁 프로그램을, 말레이시아 참가자는 GIS를 이용한 약물 중독성 평가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민간 상업분야에서는 SKT의 지오비전과 첨단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보유한 아마존의 웹 서비스에 대한 발표도 있을 예정이다.

한국에스리는 웹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지오데이터베이스 관리, 지오프로세싱 활용, 공간분석과 3D 데이터 시각화 시연을 보인다. 또한 GIS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지자체 관계자들을 위한 지자체 GIS 플랫폼 전략 등을 선보인다.

GIS 기술이 교통, 자원, 환경, 비즈니스, 국방, 시설관리 등 사회의 기반시설 정보 시스템과 접목될 경우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이용이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현재 국방부, 국토해양부, 산림청, 소방방재청, 기상청 등 여러 국가기관들과 서울, 인천 등 각 지자체 등에서 GIS 기술을 활용한 각종 정보시스템을 개발에 나서거나 효율적인 업무와 자원 관리 및 위험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국가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GIS 기술은 컴퓨터를 활용, 전자지도 위에 각종 지리정보 데이터를 표시하고 이를 분석가공하여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활용,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고 지리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종합정보시스템 기술이다.

한국에스리의 윤재준 대표는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전세계 GIS 기술의 위상과 발전상을 살펴보고 한국 GIS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늠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스리 개요
한국Esri는 선도소프트 계열사로서 세계 최고 GIS소프트웨어인 Esri 주요 제품을 현지화하여 국내 사용자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국내 ArcGIS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지원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하고 있다. 매년 GIS관련 전시회와 세미나를 개최하여 국내 GIS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국내 GIS 관련 전문 커뮤니티 지원 및 개발자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1992부터 국내 GIS 기술 향상을 위해 전문 강사진과 첨단 교육 환경을 갖춘 GIS전문 교육센터를 운영해오고 있다.

한국에스리: http://www.esrikr.com/apuc

웹사이트: http://www.esrikr.com

연락처

한국에스리
이영수
02-2025-6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