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황용철 교수·최재용 한국소셜미디어원장, ‘SNS 활용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논문 발표

-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시장상인들에 대한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스마트폰 교육 필요

2011-11-14 09:30
서울--(뉴스와이어)--제주대학교 경영학과 황용철 교수와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최재용 원장이 2011년 제주도 라마다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전통시장활성화를 위한 SNS 소셜네트워크 소셜미디어 활용방안’이란 연구논문을 발표하였다.

백화점과 마트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고객유치와 고객관리를 위해서 SNS 소셜네트워크 소셜미디어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활용하고 있으므로 전통시장에서도 주변상권에 있는 고객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상품정보나 이벤트 등을 SNS로 해야하며,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 되었고 전국의 시군구청에서 주민대상 소셜미디어 SNS 스마트폰 교육을 진행하는 추세이므로 전통시장의 주소비자인 40대-50대 주부들도 소셜미디어 SNS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수유재래시장 상인회에서는 커뮤니티카페를 운영하고 죽전문점 효죽에서는 블로그를 활용하여 고객을 유치하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젊은 고객들을 위해 수유재래시장 스마트폰앱도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등에서 진행하는 상인대학교육프로그램에 SNS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활용교육을 추가하여야 한다고 논문에서 주장하였다.

전국을 다니며 SNS 소셜미디어전도사로 강연하고 있는 최재용 원장은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 기아자동차, 동원그룹, 롯데그룹, 대구시청, 영천시청, 경기도농업기술원, 연세대학교 등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기업, 대학 등에서 소셜미디어 SNS 활용교육을 진행한바 있다.

소셜미디어 SNS 보급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www.mdkorea.net)에서는 전국의 필요한곳에 강사를 파견하며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면 e-book을 보내준다고 한다. 자세한 문의는 02-553-8617(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개요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은 소셜미디어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구글, 포스퀘어 등 소셜미디어를 연구하고 신문, 잡지, 방송에 소셜미디어관련 현안 문제를 기고하며 전국민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교육을 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진흥관련 연구 및 세미나 소셜미디어 교육과정 운영(강사 및 마케터) 정부기관 및 기업대상 소셜미디어교육, 소셜미디어진흥관련 출판물 발간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dkorea.net

연락처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최재용
02-553-8617, 010-2332-86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