쎌바이오텍, 아토피 예방 및 치료용 유산균 조성물 특허 출원

뉴스 제공
쎌바이오텍 코스피 049960
2011-11-14 10:11
김포--(뉴스와이어)--혼합유산균이 아토피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듀오락’을 생산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전문기업 ㈜쎌바이오텍(049960)(대표 정명준, www.cellbiotech.com)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전임상에 사용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균주 조성물의 아토피성 피부염 예방 및 치료 효과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14일 밝혔다.

공식 특허명은 ‘아토피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로, 아토피의 예방이나 치료에 유용한 새로운 유산균 균주들을 포함한 아토피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한 식품 및 의약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쎌바이오텍은 이 조성물을 주성분으로 한 ‘ATP혼합유산균’을 출시, 유산균 전문몰 듀오락몰(www.duolac.co.kr) 및 제휴 약국 등을 통해 시판 중이다.

특허 출원된 조성물에 포함된 유산균 균주는 총 4종으로서 락토바실루스 계열과 비피더스 계열의 유산균이다. 이들 4종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균주로 조성된 물질이 아토피 발병의 주요 인자로 지목되고 있는 혈청 내 ‘면역글로불린E(IgE)’의 양을 감소시킴으로써 아토피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및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인 재발성·염증성 피부질환이다. 현재 소아의 20% 이상이 아토피 환자라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조차 규명되지 않은 상태. 아토피 치료제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가 주로 사용되는데,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이나 심한 갈증을 유발하고 스테로이드제는 면역계 전반을 억제하는 등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을 받은 식품첨가물의 일종으로, 오랫동안 섭취해도 인체에 해가 없다.

쎌바이오텍 세포공학연구소 서재구 박사는 “유산균은 인체의 과도한 면역 반응을 적절한 수준으로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일찌감치부터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의 유용한 보충제로 주목돼 왔지만, 시중의 유산균 제품 대부분이 1종의 단일 유산균으로 만들어져 있어 실제 치료 효과가 높지 않았다”라며, “쎌바이오텍이 특허 출원한 유산균 조성물은 4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복합함으로써 단일 유산균 제품이 갖는 단점을 보완해 치료 효과를 현격히 개선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특허 출원한 유산균 조성물이 사용된 쎌바이오텍의 영유아 및 어린이용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ATP혼합유산균’을 사용한 임상시험이 순천향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2세에서 12세 사이의 아동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현재 완료 단계에 있다.

쎌바이오텍이 출원한 이번 특허는 아토피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의약품과 식품, 건강보조식품 등에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쎌바이오텍은 지난 7, 8월 당뇨병 치료용 유산균 조성물과 골다공증 치료용 유산균 조성물을 잇달아 특허 출원한 데 이어, 이번에 아토피 치료용 유산균 조성물을 특허 출원함으로써 프로바이오틱스 응용 분야의 다각화를 통한 프로바이오틱스 상업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ellbiotech.com

연락처

홍보대행 카라커뮤니케이션즈
김가희 AE
02–538-6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