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신 차관보, 아프간 국제지원협의회(ICG) 참석
금번 ICG 회의는 카자흐스탄 정부 주최로 개최되며 아프간 재건 및 안정화 지원에 참여하는 약 40개 국가 및 UN, NATO 등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석하여, △아프간 정부의 화해·재통합 노력, △아프간 정부로의 권한이양, △국제사회의 대아프간 장기 지원, △지역협력 증진 등 그간 ICG내 4개 분과위로 나뉘어 협의해 온 아프간의 주요 이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번 회의는 아프간 관련 각료급 회의인 ‘Bonn 회의’(12.5, 독일 Bonn 개최 예정) 준비 모임의 성격을 지니는 바, Bonn 회의 결과문서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아프간 재건 및 안정화 관련 그간의 진전 상황을 평가하고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ICG 회의는 당초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특별대표(SRAP) 회의라고 지칭되었으나,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특별대표를 임명하지 않은 국가들의 참여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ntact Group on Afghanistan’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통상 매년 3차례 개최되고 있다.
※ 제1차 SRAP 회의(2009.4.1) 이후 금번이 13번째 회의
※ 금년도 ICG 회의는 3월 젯다, 6월 카불에 이어 11월 아스타나에서 개최.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남아시아태평양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0124